정책대결 실종, ‘이전투구’ 진흙탕 싸움
정책대결 실종, ‘이전투구’ 진흙탕 싸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1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일이 가까워 질수록 정책대결이 아닌 ‘이전투구’의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 되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1여4야의 달라진 전북 지형이 각 정당의 정책대결을 이끌것 이라는 도민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또 전북에서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의 상향식 공천 방식도 각 후보의 정책대결 보다는 조직력 확보와 상대방 흠집내기 등 네거티브 선거전이 전개되는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은 일당독주의 민주당의 패권정치의 폐해를 주장해 도민의 지지를 받았다.

도민의 상당수가 다당제가 각 정당간 경쟁을 유발해 정책과 현안 해결에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때 만 해도 집권여당 이었던 한나라당, 민주당, 국민의당이 전북 예산과 현안 해결을 두고 경쟁하는등 전북 발전의 파이를 키우는 긍정적 효과를 냈다.

 그러나 이번 지선의 경우 전북 현안 해결 이나 각 정당의 정책적 차별을 강조하기 보다는 경쟁 정당의 약점 찾아 공격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 야당은 ‘의혹과 제보 ’라는 안전판에 숨어 민주당을 음해하는 사실과는 다른 논평으로 내 빈축을 샀다.

정치권 모 인사는 전북의 지선 지형을 언급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가짜뉴스 형식의 네거티브 선거전은 갈수록 더 심해질”이라며 “아니면 말고식의 선거전에 대한 대책마련이 있어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지금처럼 독주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각 정당이 지선 승리를 위한 최선의 전략으로 네거티브 선거의 유혹을 받을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의 상향식 공천방식도 각 후보가 정책대결 보다는 음해성 폭로전등 최악의 공천 상황을 연출할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권리당원 50 + 일반유권자 50의 민주당의 경선 방식은 후보간 우열을 쉽게 파악할수 있는 만큼 열세인 후보의 경우 상대방 약점을 겨냥해 전세를 한번에 뒤집는 유혹을 받을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민주당 지선 후보는 “정책 제시나 비전을 통해 지지를 받으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경선까지 시간은 너무 짧다”라며 “선거법 고발 등을 통해 1위 후보를 중도에 낙마시키겠다는 충동을 느낄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민주당 공천을 앞두고 일부 지역에서 1위 후보에 대한 선거법 고발 사태가 연출되고 현직 단체장을 겨냥한 음해성 소문이 나돌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천 심사와 관련, “당헌·당규에 따라 후보 자격심사할 것”이라며 “과거처럼 특정 후보를 공천에 탈락시키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