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중소-대기업간 실질소득 격차 줄여야”
문 대통령 “중소-대기업간 실질소득 격차 줄여야”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3.1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년 고용 절벽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 취업자와 대기업 취업자간 실질 소득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조 원 규모의 일자리 추경 예산안 편성도 추진한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영빈관서 열린 청년일자리 대책 보고대회 겸 제5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정부의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서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소·중견기업의 신규 고용에 대한 지원을 파격적으로 늘려 신규 고용의 여력을 만들어 주고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과 협력해 청년 창업을 획기적으로 활성화해 개방적 혁신국가를 건설하는 정부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거쳐 대학진학 등을 할 수 있게 선취업 후학습의 기회와 지원을 대폭 확대하는 것인데, 한마디로 청년들이 더 이상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회피하거나 망설이지 않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강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 기회를 갖도록 채용 비리 근절과 함께 블라인드 채용제를 확산시켜 나가는 데도 범정부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 받은 뒤 ‘취업비리 관련 대통령 지시사항’을 통해 그 후속 조처를 철저하게, 그리고 속도를 내서 처리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나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의 책임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4조 원 규모의 소규모 추경 예산안 편성을 추진한다.

 이날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기술 진보로 인한 청년일자리가 감소와 구조적 미스매치를 고용절벽 이유로 들고, 우선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게 5년 소득세 전액 면세와 교통비도 월 10만원 청년 동행 카드 지원, 3년 동안 중소기업 근무시 3천만 원 목돈 마련 지원 등을 제시했다. 세제 등 고용 증대 기업 지원책도 내놨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