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군산경제 체질을 장기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해 자율주행 전기 상용차 전진기지를 만드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이 산업 선점을 위해 연구와 실증, 기업 집적, 이를 기반이 된 교통·물류단지조성을 구상하고 있다. 이는 도내의 강점인 상용차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도내는 현대자동차(완주)와 타타대우(군산)에서 상용차 생산 공장이 운영되고 있다. 상용차 생산 공장과 연계해 특장차전문단지(김제)와 상용차 주행시험장(군산), 부품산업단지, 자동차융합기술원(군산) 등이 산재해 있다.
전북도는 이 같은 지역의 강점을 내세워 군산시와 인접한 새만금을 활용해 산업선점을 그려가겠다는 의지다. 전북도는 그 목적으로 산업연구원을 통해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전략수립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 용역에는 산업선점을 위한 강점과 약점, 필요한 인프라 등이 담긴다.
연구용역에서는 국제표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증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성능평가 및 인증지원을 위한 인프라의 집적화, 국내 산학연 연구소 유치, 복합단지 조성 등을 명시하고 있다.
강점으로 도내는 실증도로 구축 없이도 새만금 방조제 하단의 수변 도로(33㎞)와 동서 2축, 남북 2축 도로를 활용하면 자율주행 실증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조성된 군산시 주행시험장을 활용하면 자율주행 기초 연구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의 강점을 살리고, 필요한 인프라를 확보해가면서 국내 전진기지로 성장시켜 가겠다는 의지다.
전북도는 이를 위한 국가예산확보도 자신하고 있다. 당장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자율주행자동차산업 육성’을 포함했다. 군산공장 폐쇄 등 군산상황과 맞물려 전진기지로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는 판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상용차 생산 공장이 위치한 지역의 강점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전기 상용차 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모색되고 있다”면서 “정부 역시 산업육성을 국정과제에 포함한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