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위기 지정을 위한 노사민정 위원회 개최
고용위기 지정을 위한 노사민정 위원회 개최
  • 한훈 기자
  • 승인 2018.03.1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47개 사업, 2천717억 원 요청
군산지역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심의하기 위한 ‘노사 민정 협의회’가 열렸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협의회는 한국 GM 군산공장 생산중단에 따른 ‘군산시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심의하고 ‘한국지엠 군산공장 가동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협의회는 송하진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안재성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북지역본부 의장, 이선홍 전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 강영숙 국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 15명이 참석했다.

참석위원들은 군산지역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만장일치로 지정 심의를 찬성했다. 전북도는 협의회 결과를 군산시에 신속하게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군산시는 협의회 심의절차가 마무리된 만큼 다음 주 내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노동부는 산하 ‘고용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전북도는 빠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초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이날 군산시는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47개 사업(2천717억)을 신규 및 확대 발굴해 제출했다. 이 사업은 군산 고용위기 종합 지원센터 운영과 실직자 가정 자녀 특별 장학금 지원 등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유지지원금이 확대 지급되고, 4대 보험 및 국세의 납부기한 연장, 체납처분 유예 등 사업주가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이 시행된다. 그 외 협의회는 군산공장 정상화를 담은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 GM 군산공장 가동중단 등으로 군산시 지역경제가 파탄에 이르러 뼈를 깎는 고통과 함께 참담한 심정”이라며 “군산공장 정상 가동을 최우선 원칙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