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유통업체의 PB상품
9. 유통업체의 PB상품
  • 박수영
  • 승인 2018.03.1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불황과 소비침체, 각종 규제로 정체기를 겪고 있는 유통업체들은 최근 편의점과 대형마트(대형할인점)를 중심으로 PB상품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하여 마케팅 강화에 나서고 있다. PB(Private Brand)상품이란 어느 기업이 생산하거나 제공하는 제품에 다른 기업의 상표를 붙인 제품을 말하며, PL(Private Label)상품이라고도 한다. 유통업체가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상품기획을 하고 제조?가공을 위탁하여 생산된 제품에 유통업체 자신의 상표(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 상표부착생산)과 유사하지만, OEM은 주문자가 요구하는 상표명으로 부품이나 완제품을 생산하는 것에 비하여 PB상품은 유통업체가 주문자인 경우를 한정하여 의미하는 차이가 있다. 이에 비하여 기존 제조업체 상품을 NB(National Brand)상품이라 하며, NB와 PB가 결합한 형태인 NPB(National Private Brand)상품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손을 잡고 상품을 공동개발하여 유통업체의 브랜드로 판매하거나 특정 유통업체에게만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상품을 말한다.

 PB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와 직접 계약을 맺어 유통구조가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해지기 때문에 각 유통 단계별로 지불되는 중간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고, 마케팅이나 광고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일반 브랜드에서 구현할 수 없는 상품이나 소비자가 원하는 종류나 규격의 상품들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유통업체는 이러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는 유통업체가 보유한 유통망을 통해 많은 상품을 판매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대형유통업체들은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하거나,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브랜드 제휴를 맺거나, 유명 요리사나 유명 맛집의 음식을 상품화하거나 공동으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의 방식으로 PB상품의 다양화 및 차별화를 시도하기도 한다. 유통업체에 있어서 PB상품매출이 본격적으로 증가한 때는 2000년대 후반이며, 시장규모는 2008년 3.6조원에서 2013년 9.3조원으로 5년 동안 2.5배 성장하였다. 편의점업체 3사의 경우에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PB상품의 매출액은 16배나 증가하였고, PB상품의 매출비중도 28.8%까지 상승하였다. 이는 24시간 영업이라는 편의점의 특성과 편의점수의 증가, 간편식 위주의 PB상품 출시로 그 소비수요를 충족하였기 때문이다.

 과연 대형유통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PB상품의 판매확대가 제조업자에게 도움이 되며,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것인가?

 2017년 KDI보고서에 의하면 종합소매업 중 기업형 유통업체의 매출비중은 2003년 67.8%에서 2014년 73.1%로 상승하였고, 이는 곧 제조업체가 만든 상품의 유통에서 기업형 유통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증가했다는 것으로,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한층 강화되었음을 시사한다. 기업형 유통업체의 매출비중의 증가는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기업형 유통업체를 통하지 않고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경로가 점점 줄어들게 되는 것이고, 기업형 유통업체가 유통시장을 독과점화하여 제조업체에 대해 거래상의 지위를 남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사정에 더하여 PB상품의 증가는 제조업체 자신의 상표를 단 주력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의한 매출을 감소시켜, 유통업체에의 종속도가 심화될 위험성이 높다. 즉, 유통계열화로 자생력을 잃고 유통업체 브랜드의 납품업체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나아가 유통업체의 매장에서는 PB상품만이 판매되고, 제조업체 자체 상표품들은 납품조차 할 수 없게 된다. 이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없게 되고, 다양한 상품 중 기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또한 PB상품은 미끼상품이 되어 소비자 유인수단이 되기도 한다. NB상품과 동일한 품질의 것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고 광고하여 소비자를 유인한다. 과연 PB상품은 NB상품과 동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가? 물론 동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도 있지만, 유통업체는 제조업체에 PB상품의 납품을 의뢰하면서 낮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납품가격을 낮게 설정할 것이며, 제조업체의 입장에서 유통업체가 요구하는 품질과 생산원가를 감안하여 생산하여 납품한다.

 PB상품을 구입할 때는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함량등도 NB상품과 비교해 본 후에 구입할 것을 권한다.

 박수영(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