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원책들 현실화, 특례보증 23일부터 시작
군산지원책들 현실화, 특례보증 23일부터 시작
  • 한훈 기자
  • 승인 2018.03.1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군산지역을 돕고자 내놓은 종합대책이 시행되는 등 각종 지원방안이 가시화되고 있다.

14일 전북도는 군산지역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마련된 특별자금 지원이 늦어도 오는 26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전북도는 군산경제를 돕고자 1천600억 원 규모의 특별자금 지원을 발표했다. 이 중 600억 원은 한국 GM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지원된다. 전북도는 이 자금 중 이자지원은 기금을 통해, 나머지 자금은 예비비를 통해 확보해 가고 있다. 예비비를 통해 지원하는 사업들은 전북신용보증재단과 연계된 특례보증 사업들이다. 

전북도는 전북도의회 승인절차를 거쳐 오는 23일까지 관련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소 오는 26일부터 대상기업이 ‘특례보증 연계 긴급 경영안정자금’과 ‘기업운영 필수경비 무이자 특례 보증지원’을 신청,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련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역시 군산지역 지원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8일 군산공장의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원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오는 15일 군산시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북지역본부에서 관계부처·관계기관 합동설명회를 한다. 이날 설명회에는 산업부와 고용부, 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주요 관계기관이 대거 참여한다. 이들은 전북(군산) 지역 기업과 근로자, 소상공인 등이 최대한 정부 대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대책을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당시 정부는 3단계로 분류된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1단계는 ‘신속 지원 대책’을, 2단계 ‘지역별 후속 대책’, 3단계 ‘중장기 제도개선’을 진행한다. 신속 지원 대책은 경영안정 자금 지원과 근로자와 실직자에 대한 전직, 재취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 등이 담겼다. 그 외 지난 6일 고시된 산업·고용위기 지역 지정 역시 속도를 높이고 있다. 

전북도는 군산시 등을 통해 필요사업을 취합하고, 다음 주 산업부에 지정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산업연구원과 함께 사업을 구체화하고, 현장실사 등을 통해 지정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위기 지정 역시 오는 16일 군산공장과 관련된 노조와 사업자, 정치권 등이 참여하는 노사정위원회가 열린다. 이 위원회를 통해 사업이 구체화해, 필요사업과 함께 지정신청절차를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 등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이 군산경제 위기를 고려해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면서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여파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