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의 경쟁을 통해서 우뚝 서라’
‘자신과의 경쟁을 통해서 우뚝 서라’
  • 조석중
  • 승인 2018.03.1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익숙한 것과의 결별

 경제가 많이 어려워지고 있다. 예측하기 힘든 시기 속에서도 일부 경제학자들은 지금도 어렵지만 앞으로 더 어려울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경제학적 통계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전망하는 책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변화’해야 한다고 한다. IMF 때 기업에서 유행했던 ‘변화, 혁신’이라는 슬로건이 이제 ‘생존’이라는 말로 변했다. ‘변화’라는 단어는 공감도 되지만, 내가 그 주체가 되었을때에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준다. 변화에 대한 관점을 부정적인 위기로 인식하기보다는 빛나는 자신을 만들어 가는 하나의 작품처럼 봤던 이가 있다. 작가 ‘구본형’이다.

 59세의 나이로 너무나 빠르게 세상을 떠난 작가 구본형. 인문학을 경영학에 접목시켜 변화 경영 사상가 혹은 변화 경영 시인이라고 불려진다. 신간 <익숙한 것과의 결별>(을유문화사, 구본형 저)은 저자가 조직을 떠나기 전에 자기가 가장 하고 싶은 것, 잘할 수 있는 것을 위해 쓴 첫 번째 책이라고 이야기한다. “싫든 좋든 세상은 변하고 있다”는 사실 앞에 변화가 억압이 아니라 자신을 찾아 떠나는 가장 행복한 설레임이며 그것은 ‘익숙한 것과의 결별’로 부터 시작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에게도 정말 간절히 변화하고 싶었던 어느 시절이 있었다. 그때 강하게 무엇인가 하고 싶었지만 왠지 잘 될듯하면서도 잘 되지 않았고, 무엇인가 2%의 부족함을 느낄 때쯤 이 책이 나에게 다가왔다. “이 책은 나를 위해 쓴 첫 번째 책이었고, 내가 최초의 독자였다. 이 책으로 “살고 싶은 인생을 찾았다.”는 저자의 서문은 마치 나에게도 나 자신의 명확한 인생을 살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살아남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기보다는 자신과의 경쟁을 통해서 우뚝 서라는 메시지는 큰 울림이 되었다.

 삶의 길에서도 사막의 한 가운데 길을 잃고 헤매는 것 같은 시기가 있었을 때, 나에게 한 문장이 다가왔다.

 “나 자신이 되기 위해”, “나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해 매일같이 2시간을 자신을 위해 사용하라.”

 저자의 이야기를 믿고 싶었다. 그때부터 나는 매일 새벽 책을 읽기 시작했고 간절히 꿈꾸기 시작했으며 내가 정말 간절히 하고 싶은 것들을 구체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다.

 결국 그 2시간의 시간이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이 아닌, 내가 하고 싶은 것도 하며 살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죽은 사람만이 과거로 남아있다. 살아있다는 것은 햇빛과 같이 참으로 눈부신 말이다.”

 한 해가 시작이 되고 3월의 중순이 되었다. 연초에 세웠던 계획도 그리고 설렘도 이제 주변의 다양함에 익숙해질 만한 때이다. 살아있다는 것은 지금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며, 그 변화가 왜! 어떻게? 설렘이 되어야 하는지, 자신을 찾는 것이 왜 아름다운 일인지, 익숙한 것과 결별해야할 것들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강한 울림으로 나에게 다가오는 책이다.

 /=조석중(독서경영 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