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들의 설움’ 끊이지 않는 갑질 횡포
‘약자들의 설움’ 끊이지 않는 갑질 횡포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8.03.13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위치를 이용한 ‘갑질’이 도내에서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전북지역에서도 미투(#Me too)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갑질’ 문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미투 문제 또한 사회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최근 도내를 들썩이게 한 미투 피해자들 역시 우월적 지위를 못 이겨 눈물을 참아야만 했다.

 지난달 26일 8년 전 소속됐던 전북 한 유명 극단 대표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12년차 배우 A씨는 당시 “대표가 모텔에 가자고 해서 거절했더니 그건 자신을 모욕하는 거라며 강압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고 폭로했다.

 이 같은 위계에 의한 갑질은 미투 뿐만이 아니다.

 지난달 22일에는 자신의 처조카를 채용하고자 다른 지원자 면접점수를 변경하도록 지시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원장이 경찰에 붙잡혔다.

 원장 B씨는 지난해 4월 탄소기술원 행정기술직(공무원 9급 상당) 직원을 뽑는 과정에서 자신의 처조카를 채용하도록 인사 부서에 압력을 넣은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인사직원은 필기 점수 91점을 받은 경쟁 지원자 점수를 16점으로 고쳐 처조카를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에서 적발된 갑질 행위는 총 619건으로 총 682명이 검거됐다. 유형별로 보면 공직비리 16건(44명), 학사·채용비리 31건(28명) 불공정행위 112건(130명), 역갑질 460건(480명)이 발생했다.

 이처럼 자신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권력형 범죄가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이에 약자인 ‘을’ 위치에 해당한 사회적 약자의 경우 불이익이 두려워 어쩔 수 없이 참고 견뎌낼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시민들의 신고와 제보가 갑질을 근절시키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면서 “사회적 지위를 이용한 불법으로부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부패비리 등 각종 갑질 횡포 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