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전북교육 뒷걸음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전북교육 뒷걸음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1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박근혜 전 정권 10년 동안 전북교육이 발전하기는커녕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전북교육계와 정치권에선 이와 관련해 현 교육 당국을 비판하고, 문재인 정부에 대해선 “낙후성이 더욱 심화한 전북교육과 경제분야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의 핵심 관계자는 13일 “자녀교육 문제는 경제 차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차별 정책에 대한 비난을 떠나 이를 막지 못한 전북교육계와 정치권도 비판에 있어 결코 자유스럽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로 나선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도 전북교육의 현실과 관련해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전북 등 낙후지역에 대한 교육과 경제를 특별 배려하지 않은 것도 문제이지만 전북교육이 경쟁력을 잃게 된 현실을 다각적으로 진단해야 한다”며 “위기의 전북교육을 하루빨리 되살릴 수 있도록 교육. 사회 각계에서 많은 고민을 해야 할 때”라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전북 정치권과 교육계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제17대 대선 10대 정책의 일환으로 창의적 교육 실현과 인재대국,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창의적 교육 실현을 위해선 사교육비 절반 줄이기, 기초학력 향상, 취업 100% 대학 프로젝트 등을 내걸고 전북의 표심에 호소했다.

하지만, 지난 8년 동안 전북의 기초학력은 하위권을 맴돌았다. 고등학생은 중위권에 만족하는 등 전북교육의 낙후성은 더욱 심화됐다. 전북 중학교 3학년의 경우 지난 4년 동안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17개 시·도 중 기초학력 미달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 고등학교 학력 역시 수능성적 상위등급(1.2등급 비율의 합)이 전국 평균치보다 낮은 등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고 전북교육계는 분석한다.

취업 100% 대학 프로젝트 역시 전북의 청년실업률이 지난 8년 동안 좋아지기는커녕 다른 시·도에 비해 심각성을 더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사교육비 절반 줄이기’ 공약은 오히려 증가시켰다. 통계청의 시·도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북의 학생 사교육비는 지난 2010년 16만 4000원에서 2015년엔 18만 6000원으로, 2016년엔 19만 4000원으로 지속 증가했다. 헛구호였던 것이다.

고등학교 수업료는 반대현상이 나타났다. 

교육부가 공개한 ‘2017학년도 고교 수업료 현황’에 따르면 전북은 광역시를 제외한 도 단위 지역 중 평준화지역 수업료가 경기와 충북에 이어 세 번째로 비쌌다. 비평준화 지역 역시 7개 지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황제 수업료’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은 “지난 8년 동안 전북교육은 여러 분야에서 후퇴했다”며 “지금부터라도 전북교육은 새로운 부활의 계기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