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5당 의원들 모여 GM대책 논의
원내 5당 의원들 모여 GM대책 논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12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사태를 해결하고 군산경제와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발전시킬 창의적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특별대책 토론회가 12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의 제안으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 노회찬 정의당 의원 등 원내 5당 의원들의 공동주최로 열렸으며, 김재록 ㈜인베스투스 글로벌 회장이 한국GM 사태 해결을 위한 ‘GM본사 전략적 지분 획득과 군산공장의 부평·창원공장 분할 전략’을 골자로 한 ‘그랜드 패키지 딜’을 대표 발제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정동영 의원은 “오바마 대통령은 2008년 GM사태 당시 민간 구조조정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TF를 꾸려 GM 회생방안을 만들었다”며 창의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한국GM과 군산공장 폐쇄 문제 해결을 위해 민간 전문가들과 원내 5당 GM 대책위원회가 모두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GM 정상화는 군산공장이 재가동 될 때 가능하지만, 소형차 중심의 사업 모델로는 한국GM이 지속되기 어렵다”며 “GM이 올인하고 있는 차세대 자동차 볼트는 한국에서 개발한 스파크를 중심으로 만들었다. 볼트 생산 물량을 군산공장에 가져올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군산공장을 부평·창원공장과 분할해서 새로운 투자를 이끌어내겠다는 김재록 회장의 제안은 좋은 제안이라 생각한다“며 ”한국GM 국정조사를 통해서 군산공장 폐쇄와 경영악화의 근본원인을 규명한 후, 조속한 신차 배정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한국GM은 노조 문제를 거론하고 있지만 이는 굉장히 작은 문제이며, 핵심은 한국GM이 본사로 돈을 빼돌렸다는 것”이라며 “한국GM 사태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바탕으로 산업의 관점에서 자동차 산업을 위한 근본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노회찬 정의당 의원은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미국 방문 당시 GM은 ‘통상임금 문제를 한국 정부가 해결하면 8조원을 추가 투자하겠다’고 밝혔지만 지키지 않았다”며 “군산공장을 전기차나 자율차 공장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찬성하지만, 글로벌GM 2대주주 참여 제안은 타당성을 검토해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