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내륙철도’ 국책사업으로 만들자
‘달빛내륙철도’ 국책사업으로 만들자
  • .
  • 승인 2018.03.1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대구·남원시 등 10개 지방자치단체가 광구~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 남원, 순창, 장수 3개 지역을 포함한 달빛내륙철도 경유지 10개 자치단체는 지난 9일 지자체장 협의회를 발족하고 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협의회는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 공약임에도 경제성 논리로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면서 지역과 국가경쟁력을 저하하고 있다며 조기 건설을 촉구했다.

 달빛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광주~대구 간 191㎞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잇는 사업이다. 총사업비가 6조 원에 이르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호남 시·도지사협의회는 지난 2016년부터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주요 현안으로 제기하고 문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반영했으나, 정부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년)에는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

 협의회는 2018년을 달빛내륙철도 건설 원년의 해로 정하고 2019년 국책사업으로 확정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으나 사업 확정이 간단치만은 않은 실정이다. 우선 달빛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선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우선순위로 포함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나 경제성 문제로 국가철도망 계획 수정이 쉽지 않은 과제이며,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도 장담하기 어렵다.

 달빛철도가 경유하는 광주, 전북, 경남, 대구 등 영·호남 시·도와 10개 자치단체의 협력체계 구축이 중요한 이유다. 협의회 출범은 정부 국책사업의 후순위로 밀려난 달빛고속철도의 조기 건설을 위한 동력을 결집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 협의회가 영·호남 자치단체 간 연대를 강화하고 국책사업 반영을 위한 논리개발과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으로 설득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지역은 순창과 남원, 장수 등 3개 지자체가 포함되어 있음에도 새만금~대야~전주~김천을 잇는 동서 횡단철도 건설에 집중하면서 그동안 미온적인 점이 없지 않았다. 영호남 간 인적·물적 교류 촉진을 통해 순창, 남원, 장수 등의 전북 낙후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전북도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응전략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