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3월말-4월초 단수 공천
민주당, 3월말-4월초 단수 공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1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전북지역 공천 원칙과 일정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 공천을 책임진 김윤덕 도당위원장의 움직임과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도당의 공천 실무작업은 4월 둘째 주부터 후보 경선이 시작돼 오는 4월27일 전북 14개 시·군 전 지역의 공천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김윤덕 도당위원장은 박희승 지역위원장(남원·순창·임실)을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 위원장으로 임명한 데 이어 9일 송기도 교수를 공관위 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등 19명의 공관위원을 확정했다. 또 채정룡 지역위원장(군산)을 위원장으로 한 12명의 공관위 재심위원회도 구성했다.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도지사와 14개 시·군 단체장 등 전북 전 지역 승리를 목표로 당직 개편, 인적쇄신 등을 통해 전북도당을 지선 체제로 전환시킬 예정이다.

도당의 인적쇄신과 당직개편은 개혁, 전문성 확보에 방점을 두고 빠르면 12일 일부 당직자를 교체할 예정이며 정치권 전망과 달리 중폭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당직자만 교체함으로써 기존 당직자와 신입 당직자가 신·구 조화를 이뤄내 도당의 안정을 꾀하면서 사당화 논란 등 당 지지율만 믿고 매너리즘에 빠진 도당에 역동성을 불어 넣겠다는 게 김 위원장의 계산으로 해석된다.

공관위는 전북 국회의원 지역위원회가 1명씩 추천하고, 8명의 외부인사를 포함시켜 공천에서 전북의 14개 시·군의 정치적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고 공천의 중립성 확보에 비중을 두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관위 구성과 관련, “과거 경험을 비춰 보면 외부인사는 공정한 공천을 할 수 있지만, 지역 현실에 어두운 면이 있었고, 지역위원회를 대표하는 공관위원은 자칫 특정후보 공천에 역점에 둬 공천이 아닌 사천 논란이 있었다”고 지적하고 “이번 도당의 공관위 구성은 정치적 현실과 공천의 원칙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노력한 것 같다”고 긍정적 평가를 했다.

도당의 공관위 구성으로 민주당 후보의 공천 심사는 공천 후보 등록 후 빠르면 3월19일부터 진행해 3월 말이나 4월 초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앞서 진행되는 후보 자격심사는 총 6개 항목으로 ▲정체성 15 ▲기여도 10 ▲의정 활동능력(업무수행 능력) 15 ▲도덕성 15 ▲당선가능성 30 ▲면접 15 등으로 가중치를 안배했다.

6개 심사 항목 중 당선가능성은 여론조사로 진행된다. 여론조사를 일반 유권자로 할지, 권리당원으로 할지를 두고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민주당이 아닌 타당이나 무소속 후보들의 역선택 방지를 위해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종합점수 결과 1,2위 후보 간 격차가 크면 경선 없이 단수공천을 할 수 있도록 해 오는 3월 말이면 전북에서 민주당 공천자가 탄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공관위는 후보 자격심사를 통해 2~3배 경선 후보를 압축하는데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민주당 후보가 넘쳐나 3배수 경선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