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전북도, 군산경제 3단계 진화작전
정부-전북도, 군산경제 3단계 진화작전
  • 한훈 기자
  • 승인 2018.03.1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정부가 군산지역을 대상으로 자금지원을 확대하는 등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여파의 최소화에 나섰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산업경쟁력 강화 긴급 경제장관회의'에서 결정된 군산과 경남 통영에 대한 정부지원 대책을 구체화 시켰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3단계로 분류된 지원대책을 내놨다. 1단계는 '신속 지원 대책'을, 2단계 '지역별 후속 대책', 3단계 '중장기 제도개선'을 진행한다. 1단계 대책에는 군산공장 폐쇄로 위기를 맞는 군산경제에 급한 불을 진화시키기 위한 대책들이 담겼다.

 세부적으로 군산공장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안정 자금 지원과 근로자와 실직자에 대한 전직 및 재취업 지원, 소상공인 등 지원상권 활성화, 지역경제의 신속한 회복을 위한 대안이 담겼다. 이는 유동성 자금지원을 확대하거나 원금유예(1년 유예), 각종 취업 및 재취업 프로그램 운영, 특별경영안정자금 편성, 지역상품 구매 등을 통해 충격을 줄이겠다는 복안이다. 이후 단계적으로 사업발굴과 논의과정 등을 거쳐 2, 3단계 사업을 구체화 시킨다는 내용이다. 전북도는 이와 함께 군산지역에 84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 이 자금은 지난달 21일 송하진 도지사가 김부겸 행안부 장관을 남아 요청한 특별교부세 65억 원과 전북도의 특별조정교부금 19억 원 등이다. 전북도는 이 자금을 통해 군산지역의 현안사업인 관광편익시설 확충과 전통시장 활성화 등을 위해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는 군산지역에 기업을 경영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입주기업의 불편해소, 관광객 유치 등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라며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도움을 중기 위해 특별지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