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예술육성 지원사업’ 심사 논란
‘지역문화예술육성 지원사업’ 심사 논란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8.03.0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북문화관광재단이 발표한 ‘2018 지역문화예술육성 지원사업’(옛 문진금)에서 전북지역 출신으로만 심사위원이 구성된 서예, 사진 분야에서 심사가 불공정했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올해 지역문화예술육성 지원사업을 통해 문학과 미술, 공예, 사진, 서예, 음악, 무용, 연극, 전통, 다원·문화 분야 등 모두 10개 분야에서 심사가 이뤄졌다.

 그 결과, 전북문화관광재단에 접수된 835건 가운데 382건이 선정되면서 수치상으론 올해 선정률은 45.7%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49%) 보다 하락한 수치로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양 보다 질에 무게 중심을 두고서 선정률을 낮췄다”고 스스로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선정률 하락으로 나눠 주는 식의 지원 형태를 어느 정도 개선했다는 전북문화관광재단의 해석과 달리 일부 분야는 심사의 불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는 분위기다.

 서예 분야에서는 지원 대상이 발표된 직후, 심사에서 탈락한 한 단체가 “중국과의 교류를 놓고서 심사위원이 관계된 단체는 선정이 되고, 그렇지 않은 단체가 탈락됐다”며 문제 제기에 나섰다.

 특히, 서예 분야의 경우 전북 도내에서 미술협회와 서가협회, 서도협회, 서예협회 등 4개 단체가 각각 1명씩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다 보니 이들 단체와 관련이 없는 신청 단체나 개인은 “제대로 된 심사가 이뤄지겠냐”는 불만을 터트렸다.

 심사와 관련해 잡음이 불거진 분야는 서예만이 아니다.

 사진 분야는 특정 심사위원과 관련이 있는 단체와 이에 소속된 회원들이 지원 대상에 다수가 선정됐다는 점이 심사의 불공정성 문제를 불거지게 했다.

 현재까지 심사 결과에 불공정성을 제기한 분야는 사진과 서예 두 분야로, 전북 외 지역에서 선정된 심사위원이 단 한 명도 없었다. 문학과 음악 등 여타 분야의 경우 1명 내지는 3명까지 도외 지역 심사위원이 배정된 것과 배치된 부분이다.

지역문화예술육성 지원사업을 시행하는 전북문화관광재단 측은 “심사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오히려 심사평에도 나왔듯이 심사위원들이 계획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의 충실도와 목적 달성, 소요 예산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심의를 진행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전북문화관광재단의 관계자는 “한정된 심사 인력 풀에서 사진과 서예 분야는 도외 인사들이 심사를 맡을 수 없다고 전달했다”며, “전적으로 심사 결과는 심사위원들의 판단에 달렸다”고 말했다.

 지역 내 문화예술계 C씨는 “대다수 예술인들이 납득할 수 있게 심사위원 선정 과정부터 중립적인 인사를 참여시켜야 한다”면서, “심사 기피 제도 등을 적극 활용해서 사업의 신뢰도를 쌓는 길만이 최선이다”라고 지적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