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한국지엠 대책 특위 “신속한 대책 마련하겠다”
더민주 한국지엠 대책 특위 “신속한 대책 마련하겠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3.0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군산 전북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더불어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홍영표 특위위원장, 안호영 의원, 김윤덕 전북도당 위원장, 최정호 정무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GM 노조와 협력업체 등을 만나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현장간담회를 갖고 있다. 신상기 기자

“군산과 전북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여당으로써 책임을 통감하고 신속한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특별위원회가 군산을 찾아 정부 차원의 대응책 마련을 약속했다.

8일 군산 소재 전북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열린 현장 간담회에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홍영표 한국지엠 대책 특별위원장, 안호영·김윤덕·채정룡·차준택 특위 위원을 비롯해 지역사회, 노조, 전라북도, 군산시, 고용노동부 등 관계자들이 모여 지역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응책 마련을 논의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한국 지엠 부실원인은 본사의 불투명한 경영방식에 있다”며 “본사 책임을 군산으로 떠넘기는 것은 부당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우원식 대표는 “집권여당의 책임을 다하고자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며 “당장의 응급 처치가 아닌 장기적 생존 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와 여당의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민주당 특위 위원들에게 “조선소에 이어 자동차마저 가동중단, 도민들이 어려움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우리의 바램은 단 한 가지, 공장 재가동을 통한 정상화뿐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국지엠 노조 등 참석자들은 ‘군산공장 정상화와 비정규직과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방안의 조속한 마련’을 요구했다.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는 근로자가 아닌 경영진의 잘못이 크다”며 “군산공장 폐쇄를 유예해 주고 군산공장에서 전기차인 ‘볼트’ 생산 등을 통해 공장을 살려 나가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정렬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대변인은 “군산공장의 정상화도 중요하지만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생계지원 대책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더민주 특위 위원들은 정부와 협의를 통해 조속한 해결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홍영표 위원장은 “이번 사태와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본사만 이익을 보는 잘못된 경영구조 개선하고 회사 정상화에 중점을 둔 실사를 할 것”이라며 “지역의 상황과 여론을 반영해 종합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 세우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