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쓰나미, 6·13 지방선거 판세 요동
안희정 쓰나미, 6·13 지방선거 판세 요동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06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세력 도덕적 타격 심해, 차기 대권 지형까지 바꿔놓을 가능성
‘안희정 성폭행 파문’이 정치권을 쓰나미처럼 덮쳤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장 지방선거에 미칠 파장을 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적폐 청산’의 기치를 내걸었던 진보세력에 ‘도덕적인 타격’을 가한 것은 물론 ‘안희정 쓰나미’가 차기 대권 지형까지 바꿔놓을 가능성이 커졌다.

 6·13 지방선거가 100일도 안 남은 상태에서 터진 ‘안희정 성폭행 파문’을 두고 전북 정치권도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문재인 출범후 사상 최고의 당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민주당은 이번 사태가 지선의 악재가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 내심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민주당의 간판 정치인이었던 안 지사의 성폭행 파문은 전북 지선을 흔들 수 있는 대형 악재임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다만 지방선거가 3개월 이상 남은 것이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안 지사 사태가 단기적으로 전북에서 민주당 하락의 요인이 될수 있겠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도민이 민주당과 안 지사와 분리해 판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민이 과거처럼 안 지사 사태를 이유로 이번 지선에서 민주당을 무조건 비판하는 묻지마식 투표는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다른 인사는 그러나 안 지사 사태가 충남을 중심으로 타지역에 영향을 미친다면 전북도 안전지대가 아닐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촛불집회 상황을 언급하며 “민심이 전북만 다를 수 없는 것”이라며 “향후 안 지사 사태에 대한 여론이 어떻게 흐르냐에 따라 전북 지선 민심도 달라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속에 정치권은 안 지사가 재선을 한 충남을 주목하고 있다.

보수색이 강한 충남은 오랫동안 민주당 약세 지역이었지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개인기로 바닥을 다져온 지역이다. 충남의 표심이 일방적으로 기초의원 투표를 보수 정당에 몰아줘도 광역자치단체장만은 안 전 지사를 찍었을 정도로 안 전 지사의 지역 내 위상은 확고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6일 “민주당의 충남지사 선거 유력 주자도 함께 흔들릴 수밖에 없다. 충남에서 야당 후보들이 안희정 건으로 문제 제기를 지속적으로 한다면 기회를 만들 수도 있다”며 “자유한국당 후보가 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우선 ‘안희정의 친구이자 문재인의 입’으로 본인을 선전해온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입장이 곤란하게 됐다. 박 전 대변인은 6일 ‘충남도민께 올리는 글’이란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모든 것이 무너지는 안타까움”이라며 “도지사 예비후보로서의 모든 선거운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안희정의 친구이기에 더욱 고통스럽다”며 “어떻게 해야 충남도민께 사죄드릴 수 있을지 성찰하겠다. 그러한 내용과 방법에 결심이 서면 말씀을 올리겠다”고 덧붙였다.

 또 전국적으로 보면 정치에 혐오감을 가진 젊은 층의 투표율을 떨어뜨릴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