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 초반 점검
전북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 초반 점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05 18: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D-99
전북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는 6·13 전북 지방선거의 꽃으로 불린다.

 14개 시·군을 대표하는 도지사는 물론이고 인구 65만 명 전북 전체 인구의 1/3의 차지하는 전주시장 선거의 파급력과 도민의 관심 때문이다.

 6·13 지방선거 초반 집권여당인 민주당을 비롯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1여 4야 구도의 전북 지선에서 민주당은 전북 14개 시·군 전 지역에서 절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정치권은 민주당의 강세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주당의 높은 당 지지율과 전북 정치의 본방인 도지사와 전주시장의 정치적 안정에서 찾고 있다.

전북을 중심으로 한 민평당 이나 바른미래당 모두 지방선거가 99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 도지사와 전주시장 후보조차 찾지 못하는 형편이다.

 비록 선거 초반이라는 단서가 붙고 있지만, 도지사와 전주시장의 선거에서 고전이 결과적으로 양당이 전북 지선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하나다.

 특히 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는 각 캠프의 조직과 유권자의 표심이 서로 중첩되면서 선거에서는 정치적 시너지 효과를 얻는 ‘악어와 악어새’ 관계로 비유된다.

실제 지난 2006년 전북 지선 당시 집권여당인 열린우리당은 구민주당의 ‘반노무현 바람’에 휩쓸려 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에서만 겨우 승리했다.

인구 65만 명의 전주시장 선거 결과는 곧바로 도지사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반대로 도지사 선거의 승패는 전주시장의 당락을 결정하고 있음을 바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민주당의 경선은 ‘권리당원 50+일반 유권자 50’ 비율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만큼 권리당원의 표심이 전체 결과를 좌우한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양 진영의 권리당원이 서로 중첩되는 만큼 작게는 정치적 협조 범위에서 넓게는 선거연대까지 진행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민주당 송하진 도지사와 김춘진 전 의원, 그리고 정의당 권태홍 도당위원장이 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민평당은 국회의원 의석수 확보를 위해 현역의원 출마에 반대입장을 드러낸 만큼 인물영입 등을 통해 제3의 후보의 출마가능성이 크다.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은 도지사 선거의 결과를 떠나 전북 지선 전략 차원에서 후보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장 선거에는 민주당 김승수 시장에 이현웅 전 도민안전실장이 금명간 민주당에 입당해 공천 도전장을 낼 계획이며 정의당 오형수 도당 노동위원장, 진봉헌 변호사 등이 출마 후보군에 올라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도민 2018-03-06 09:47:01
더민주는 아무런 실적도없는 현 전주시장 재 공천하면 자한당찍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