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특사단 5일 방북, 북핵 문제 논의 주목
대북 특사단 5일 방북, 북핵 문제 논의 주목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3.0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정의용 국가 안보실장을 수석특별사절로 하는 특별사절단을 북한에 파견키로 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4일 “특별 사절단 방북은 이번 평창 올림픽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파견한 김여정 특사 방남에 대한 답방의 의미가 있다”면서 “특별사절단은 정 실장을 비롯,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상황실장 등 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무진 5명을 포함해 총 10명이 방북하게 된다”고 밝혔다. 특별사절단은 5일 오후 특별기 편으로 서해직항로를 통해 방북한 뒤 1박2일간 평양에 머물며 북측 고위급 관계자들과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대화에 나설 예정이다.

 윤 수석은 “특별사절단은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여건 조성, 남북 교류활성화 등 남북관계 개선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며 “6일 오후 귀환하는 특별 사절단은 귀국 보고를 마친 뒤 미국을 방문해 미측에 방북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며 중국, 일본과도 긴밀히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중국 및 일본과도 긴밀히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윤 수석은 전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절단이 문 대통령의 친서를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할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 말씀을 드리긴 어렵지만, 지난번 김여정 특사 방남 과정에서 상황을 다시 복기해보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특사단이 김 위원장을 만나 북미대화 등 북핵 문제는 물론 남북정상회담 추진 등에 대한 의중을 직접 청취하고 돌아올지 주목된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