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군산공장, 비정규직에 이어 정규직도 구조조정
GM 군산공장, 비정규직에 이어 정규직도 구조조정
  • 한훈 기자
  • 승인 2018.03.0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GM 군산공장 근로자 상당수가 희망퇴직을 신청하면서 '근로자들조차 정상화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았다'는 목소리까지 나돌고 있다. 이에 전북도 등은 한국 GM 본사에 대규모 상경투쟁을 준비하는 등 마지막까지 희망을 버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4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 1일까지 170명 선에 머물던 희망퇴직 근로자 수가 마감일(2일) 일제히 몰리면서 전체 인원 중 절반을 훌쩍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군산공장에는 1천800여 명의 정규직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다. 이중 절반 이상인 1천 명 이상이 희망퇴직을 신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희망퇴직 신청은 마감일인 2일까지 우편으로 접수된 신청자까지 더해진다. 최종 희망퇴직 신청자는 1천100명~1천2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많은 근로자가 군산공장이 정상화될 가능성이 작다고 판단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노조는 군산공장 정상화를 앞세워 투쟁을 앞세우고 있지만, 근로자들은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제 군산공장에서는 신규물량을 배정해도 일 할 근로자가 현실적으로 부족한 상태다.

 지난달 한국 GM은 군산공장 비정규직 근로자 200여 명에게 해고 통보했다. 정규직 근로자들조차 절반 이상이 희망퇴직을 신청하면서다. 군산공장 정상화는 이렇다 할 논의 조자 이뤄지지 못한 채 배리 엥글 사장 등 GM 본사가 언급한 수순대로 흘러가는 현실이다.

 그러나 곳곳에서는 희망을 버리지 않는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당장 전북도와 상공회의소 등은 1천여 명은 오는 9일 한국 GM 본사가 위치한 인천 부평공장을 찾는다. 이들은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철회하고 정상화 방안을 촉구하는 범도민 서명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전북도와 14개 시군은 정상화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고, 금융위과 산업부, 기재부, 국무총리 등 관련부처에 지속적인 정상화를 요구해 왔다. 이 같은 노력을 지속한다는 의지들이다.

 또 정치권을 통한 압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진다.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 지난달 22일 바른미래당이, 지난달 28일 자유한국당이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은 국회차원의 특위구성을 촉구하는 등 정치권을 통해 정상화 불씨를 살리자는 의견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역에서는 지속적으로 정상화만이 문제해결의 해법이라고 주장해 왔다"면서 "한국 GM과 정부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정상화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