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한국GM은 응답하라
정부·한국GM은 응답하라
  • .
  • 승인 2018.03.0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전북도민들의 분노가 노도처럼 끓어 오르고 있다. 전북도의회와 전북상공회의소 협의회는 28일 잇따라 기자회견을 갖고 “GM 본사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깊은 우려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또한 “정부와 정치권은 이를 정쟁화하지 말고 군산공장 정상화 및 고용 안정 대책을 최우선으로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북도민은 지난 22년간 군산공장을 향토기업이라고 자부하며 어려울 때마다 GM 차 팔아주기 범도민 운동을 펼치는 등 물심양면으로 성원하며 고통을 분담해 왔다”며 한국GM의 배신행위에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이들은 “정부는 도탄에 빠져 신음하고 있는 도민들의 울분과 서러움에 귀 기울여 총체적 위기에 빠진 전북 경제를 위해 군산공장의 회생 방안을 즉각 실행하라”고 촉구했다. 

한국GM노조원 2천여 명은 이날 우중에도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는 상경 투쟁을 벌였다. 이에 앞서 한국GM노조원 및 군산공장 근로자 가족 등 2천여 명은 지난 27일 군산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눈물로 호소했다. 단상에 오른 초등학생 자녀와 아내 등 가족들은 “우리 아빠 회사를 살려달라”며 눈물로 호소해 참석자들의 가슴을 미어지게 했다. 송하진 지사와 도내 14개 시군 단체장들도 지난 26일 GM 군산공장 정상화 결의대회를 갖고 군산공장 생산물량 및 신차 배정, 군산공장 폐쇄 원인 규명 및 군산공장 정상화 전제 협의, 고용위기 지역 즉각 지정 및 노동자 고통 경감 등 3개 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그러나 한국 GM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28일 군산공장 사내 파견근로자(비정규직) 200여 명에게 3월 31일자로 해고를 통보했다. 또한, 상무급 이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2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등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태가 긴박하게 돌아가자 정부는 28일 기획재정부 1차관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이 참여하는 ‘군산지역 경제 지원 대책 TF’를 구성했다. GM은 이달 초 글로벌 사업장에 대한 물량 배정을 예고한 상태다. 군산공장 운명이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다. 군산공장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전북도민들의 간절한 염원에 이제 정부와 GM이 응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