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준설사업과 항로 지정 서둘러야”
“군산항 준설사업과 항로 지정 서둘러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8.02.2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역사 등 군산항 종사자들로 구성된 군산항활성화협의회(위원장 고봉기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 위원장) 회원 3천여명이 군산항 준설사업 및 항로지정 조기 완공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27일 이 내용을 골자로 한 건의문을 청와대를 비롯해 해양수산부,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 개발청 등 관계 요로에 전달했다.

 건의서를 통해 협의회는 “군산항은 1899년 이래 무역항의 기능을 수행하며 해양물류 중심도시 항구로 발전했으나 타지역 신항만 건설 및 조수간만의 차에 의한 토사 퇴적으로 항기능이 약화돼 전국 국가관리 무역항 14개 중 꼴찌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군산경제가 침체된 상황에서 항만 여건 역시 어려움에 처해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또 “군산항은 평상시 수심이 -6.5m ~ -8.5m에 불과해 대형선박 운항에 따른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선박들의 입항 기피로 물동량이 현저히 감소한 바람에 5천여명에 달하는 군산항 종사들의 생존권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10.5m 군산항 수심확보를 위해 해양수산부가 2011년부터 준설을 실시하고 있으나 군산해수청 준설구간은 올해 완공 예정이나 농어촌공사 준설구간은 언제 완공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청했다.

  농어촌공사 준설구간은 대형선박이 입항 입구여서 이 구간의 준설이 시행되지 않으면 군산해수청의 준설이 완료되더라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

  이에 따라 “군산항이 적기 준설로 대형선박의 입출항이 자유로워 물동량증대를 통한 항만 및 배후 산단 활성화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고봉기 위원장은 “군산항 준설 문제가 국정시책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의 결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