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인재개발원, 신남방정책 바로알기 과정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신남방정책 바로알기 과정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02.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병호, 이하 자치인재원)은 우리 정부의 외교핵심 전략인 신남방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중앙·지방 공무원, 공사·공단 직원 등 14개 기관에서 참여하는 신남방정책 바로알기 과정을 신설·운영한다.

신남방정책은 기존 4강 외교와 더불어 미래지향적 경제협력 관계의 신동력 확보을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대국 수준으로 격상하는 외교·경제 전략이다.

아세안이 우리의 핵심적 협력 파트너로 격상되도록 관계를 강화해 2020년까지 한국-아세안 교역액 2천억 달러 목표 달성,북핵 해결 및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아세안 지지 확보 및 테러·사이버 등 비 전통안보 분야로의 협력 확대 등 외교 다변화 추진을 목적으로 한다.

자치인재원에서는 2018년 첫 번째 국제전문과정으로 신남방정책 바로알기 과정을 신설·운영해 성공적인 신남방정책을 위한 추진동력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과정은 아세안 국가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아세안과의 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신남방정책 관련 현황과 추진동향, 아세안 및 인도 현안 등에 관한 전문가 강의로 기획됐으며 국내 체류 이주민 가운데 30%를 차지하는 아세안 이주민을 위한 경찰청의 지원 대책과 지자체 경제 교역 확대에 지침이 될 수 있는 KOTRA 전문위원의 투자진출 전략 강의도 포함하고 있다.

박병호 자치인재원장은 "이번 과정을 통해 익숙하지만 잘 알지 못했던 아세안 국가들과 인도에 관한 인식 변화 뿐 만 아니라, '사람', '평화', '상생번영'의 3P 공동체 구성 및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