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군산 돕기 위한 방법 모색하겠다”
이낙연 총리 “군산 돕기 위한 방법 모색하겠다”
  • 한훈 기자 군산=정준모 기자
  • 승인 2018.02.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님, 살려 주세요. 제발 살려 주세요. 공장 문 닫으면 저희들 생계가 막막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 개최를 위해 군산시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을 방문하자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근로자 및 가족들이 피켓을 들고 나와 ‘살려 달라’고 간절히 읍소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폐쇄 결정된 한국GM 군산공장 정상화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GM과 관련된 5개 부처 관계자들을 대동하고 군산을 방문,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협력업체 관계자, GM노조 대표 등을 만나 현장으로 목소리를 들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군산 등 전북지역 경제를 위해서는 한국GM이 다시 가동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것 잘 알고 있다”면서 “한국GM 공장폐쇄 결정과 관련해 정부는 GM 측과 대화하며 군산을 돕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지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실직에 따른 고통이 줄어들 것인가. 지역경제가 최악의 상황에 떨어지지 않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이런 관점으로 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총리는 “일전에 송하진 전북지사가 방문해서 GM 문제는 물론이고, 그 밖의 문제들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송 지사의 제안을 포함해서 지역경제를 회복하는 데 필요한 방법이 무엇인지 하는 것도 정부가 많은 노력을 기을이겠다”며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 어려운 구체적 사항은 추후에 전북과 협의해가면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총리까지 나서 GM사태 해결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일련의 협상과정을 보면 GM군산공장은 ‘버리는 카드’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돼 전북도민은 물론 경제계, 지역정치권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특히 외형상으론 정상화 방안 찾기에 노력하고 있는 듯한 모양새지만 정부와 GM 본사, 한국GM 간 논의과정에서 GM 군산공장보다 근로자수가 더 많은 부평과 창원공장을 우선 지원하는 수순에서 결론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정부는 GM 지원조건으로 GM 본사에 신차 2개 추가 배정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한국GM 측은 군산공장이 아닌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 우선 배정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군산공장을 버리는 카드로 사용하되 ‘포스트 GM’에 집중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지난 23일 한국GM 이사회에서는 GM 본사가 한국GM에게 빌려준 채권 회수를 연장했다. 또 산업은행의 한국GM 재무 실사를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정부와 한국GM 측과의 논의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속도감을 보이고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군산공장 정상화는 논의 초반부터 배제된 모양새다. 정부가 당장 이번 주부터 한국GM에 대한 실사에 나서 부실경영을 적발한다 해도 추가지원에 대한 ‘먹튀’ 예방조건을 약속받는 것에 그칠 공산이 크다.

이처럼 일련의 상황을 종합하면, 한국GM의 재무감사가 정상적으로 완료되고, 산업은행이 지분에 따른 증자를 결정해도 군산공장은 부평과 창원에 밀려 문을 닫는 수순으로 흘러갈 수 있다는 전망이다.

GM 군산공장 노조와 협력업체 관계자들은 “이낙연 국무총리 방문이 군산시민을 위로하는 수준에 그쳐서는 안 된다”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같이 GM 군산공장의 폐쇄 과정도 말 잔치로 끝내지 말고 한국GM 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지원을 결정할 때 전제조건으로 군산공장 정상화를 내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훈 기자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