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GM 이사회에 ‘전북은 없었다’
한국 GM 이사회에 ‘전북은 없었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02.2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GM 군산공장의 정상화를 결정하는 첫 단추인 한국 GM 이사회에서 군산공장이 거론조차 없었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이에 전북도 등이 정부 각 부처에 건의한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공염불에 그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된다.

2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 23일 한국 GM 본사가 위치한 인천 부평공장에서 한국 GM 이사회가 개최됐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 GM에게 빌려준 7천억 원의 채권 회수가 보류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 과정에서 예상됐던 부평공장 담보는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다. 이는 본사가 채권회수를 늦춘 만큼 정부와 GM이 논의할 시간을 벌었다는 의미다. 이와 별개로 한국 GM의 철수 여부는 정부의 실사과정과 한국 GM의 지분에 맞는 산업은행(17%)의 증자참여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이번 이사회가 군산공장을 비롯한 한국 GM 철수를 결정하는 첫 단추가 된 중요한 회의였다.

 그간 도는 산업은행이 증자참여를 결정하면 군산공장의 정상화를 조건으로 내걸어야 한다고 건의해 왔다. 이 의견은 산업부와 국무조정실 등에 전달된 상황이다. 도내에서는 정부에 지역의견이 전달된 만큼 이사회에서 군산공장 정상화도 함께 언급될 수 있다고 주목을 받아 왔다. 이사회에는 산업은행이 추천한 3명의 이사진이 포진해 있다. 배리 앵글 GM 총괄부사장은 국회를 방문하는 자리에서 군산공장 폐쇄를 언급한 전력이 있다. 정부가 지역 민심을 수용해 진정성이 있었다면, 산업은행 추천 이사진을 통해 한국 GM이 언급한 군산공장 폐쇄에 대한 의견이 논의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도내외적인 상황을 분석하면, 이날 이사회에서는 군산공장에 관한 논의 자체가 없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같은 날 김동연 부총리는 배리 앵글 GM 총괄부사장과 정부 관계자들이 논의한 내용에 대해 브리핑을 했다. 군산공장 폐쇄 여부를 묻는 말에 함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려 정황을 종합하면, 도내에서는 군산공장 정상화를 첫 번째로 앞세우고 있지만, 정부나 GM 측에는 후순위로 밀려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군산공장 정상화보다는 충격을 완화하는 방안들이 모색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도 관계자는 “정부와 GM이 테이블 위에 앉은 시발점으로 현재까지 희망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산업은행이 지원을 결정하는 시점에서 군산공장 정상화를 조건으로 내걸 수 있도록 산업부 등 각 부처에 지역의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