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폐쇄 희생양 안 된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희생양 안 된다
  • .
  • 승인 2018.02.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를 찾은 GM 경영진이 군산공장의 회생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한국 GM의 국내 공장 중 군산공장만 희생양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20일 국회를 찾은 GM 최고위급 임원들이 여야 지도부를 만나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하면서도 군산공장 폐쇄 철회는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를 원전 재검토해야 한다’는 김관영 의원의 지적에 대해 “군산공장 자체를 살리는 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GM 군산공장의 폐쇄가 가시화되면 군산공장 근로자와 협력업체, 지역경제가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될 처지다. 군산공장 직원과 협력업체 근로자 1만여 명이 일자리를 잃는 것은 물론 지역상권 붕괴 등 군산을 넘어 전북경제 침체의 도미노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정부에서는 군산지역을 고용위기 지역,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실직 사태와 군산지역 경제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으나 ‘언 발에 오줌 누기’이다.

 GM 군산공장의 적자와 경영 부실 책임은 전적으로 경영진에 있으며 근로자와 지역사회가 책임을 져야 할 일이 아니다. 군산지역 주민들은 어려울 때마다 GM 차 사주기 운동 전개 등 20여 년간 전폭적인 지지와 애정을 쏟아부었다. 경영부실이 있다면 GM이 책임을 지고 해결해야 할 일이다. GM은 군산시민에게 비수를 꽂는 기만행위를 중단하고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한국 GM 부평, 창원공장을 살리기 위해 군산공장을 희생양으로 버려서는 안 된다.

 정부에서도 군산공장 회생방안을 찾아야 한다. 정부는 군산공장의 만년 적자와 경영부실을 일으킨 GM 본사의 고금리 대출과 부품 가격 부풀리기, 연구개발비 편취 등 각종 의혹을 소명하고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경영실태 조사를 통해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군산지역을 고용위기 및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넘어서 GM 군산공장과 군산 자동차산업 회생방안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