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의원, 국회에서 ‘군산 살려달라’ 호소
김관영 의원, 국회에서 ‘군산 살려달라’ 호소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2.20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군산공장이 있는 전북 군산시를 지역구로 둔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은 20일 “(GM 본사가 내놓을) 경영개선계획엔 반드시 군산공장 존속이 포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법안 처리가 모두 끝난 뒤 ‘5분 자유발언’을 통해 “GM본사가 군산공장 폐쇄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전북지역 핵심기업 중 하나인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며 “지역사회는 군산공장을 살리기 위해 그동안 민간 상생기금 조성, 차 사주기 운동 등을 전개했으나 돌아온 것은 공장폐쇄였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는 15년간 소수주주권이라는 비토권 하나만 믿고 충분히 감시를 하지 못했다”며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한국GM의 경영상 문제점과 위기상황 도래에 대해 지적이 있었음에도 실질적 조치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오늘 오전 엥글 부사장이 한국GM이 고비용 구조라고 했지만 많은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다른 자동차기업과 달리 한국GM에만 특별히 비용구조가 높다면 이것은 원가관리 실패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한국GM에 대한 철저한 실사를 통해 고비용 원인으로 지목되는 차입금에 대한 이자, 연구개발비 지급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군산공장 폐쇄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도 거듭 강조했다. 김 의원은 “엥글 부사장이 군산공장을 폐쇄하고 부평과 창원공장 중심으로 재편하겠다고 밝혀, 군산공장 폐쇄를 기정사실화했다”며 “반드시 군산공장 존속을 포함하는 경영개선계획이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선(先)철저 조사 후 지원방안에 대한 투명한 논의로 밑빠진 독에 물붓는식의 지원을 지양하고 지역경제와 국익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지원책 마련할 것을 정부에 강력 촉구한다.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달라”며 “군산전북에 새 성장동력을 심어달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