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인사 참사 “신뢰 어렵다”
전북교육청 인사 참사 “신뢰 어렵다”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2.20 17: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발생한 초등 인사 전보 사태에 대해 도교육청이 근본적 해결책은 내놓지 않고 땜질식 처방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전북지부(이하 전교조)는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도교육청이 장기 근속자 중 민원을 제기했던 익산 희망자들에 대해서만 재인사 발표를 했다”며 “이마저도 설 전날인 지난 15일 오후에 갑작스럽게 홈페이지에 재인사 결과를 올려 해당 교사들이 문의할 기회 조차 차단해 버렸다”고 말했다.

전교조는 또한 “도교육청은 익산 희망자 40명 중 21명은 협의를 통해 익산 또는 타 시·군으로 자리를 만들어 발령을 냈고, 나머지 19명은 내년도 인사 때 장기 근속자로 취급해 희망 지역을 받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이로 인해 전보 서열부는 무시된 채 뒷순위자가 앞순위자를 제치는가 하면, 경합지로 분류됐던 순창과 진안 지역에 없던 자리가 생기는 등 전혀 나아진 것 없이 오히려 복잡한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체는 “이 같은 사태로 인해 교사들 사이에서는 ‘전보 서열부조차 못믿겠다’ 는 등 교육청에 대한 모든 신뢰를 잃었다는 반응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잘못된 걸 바로잡기는 커녕 일이 커질 것 같으니 급하게 무마하려는 행태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전교조는 “잘못된 인사 기준을 바로 잡아야 하는데 당장 민원이 제기된 익산 지역만 해결한 셈이다”며 “도교육청은 잘못된 인사 규정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여전히 인사자문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인사위원회에 바로 올려 서면 심의해 개정하겠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잘못이 없다고 생각하면 우리가 제안한 공개 토론에 응해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잘못을 시인하고 사과해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인사 대참사와 관련해 교육국장, 교원인사과장, 초등 인사팀의 문책을 통해 인적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쇄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개 토론에 참여하기는 힘들고, 현재 인사 발령이 끝난 상태에서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것 또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인사 규정이 오래됐다는 점은 내부적으로도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논의를 거쳐 규정을 변경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사조 2018-02-22 11:45:55
8년 썩은 정책의 결과가 이제 표면에, 만기 순환전보자 우선은 인사의 기본인데 어찌 이런일이 한심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