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에 몰린 군산지엠공장, 회생 프로젝트 가동
벼랑 끝에 몰린 군산지엠공장, 회생 프로젝트 가동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2.19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장 폐쇄를 앞둔 한국지엠 군산공장 회생을 위한 범국가적 프로젝트가 가동됐다.

전북도가 대응책 마련에 돌입한 가운데 정부와 각 정당에서도 군산공장 폐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9일 도는 최정호 정무부지사 주재로 군산지엠 공장의 폐쇄 결정과 관련 세부 대응을 위한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정부와 긴밀한 협력·공조 체제를 유지하면서 도 차원에서 GM 군산공장 정상화와, 협력업체, 노조 등의 애로사항 청취와 피해 최소화 방안 등 역할 부담 추진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도는 국가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방문 일정도 결정했다.

20일 산업부 방문을 시작으로 21일에는 고용부·기재부·행안부를 방문할 계획이다.

22일에는 이낙연 총리를 만나 고용재난 지역·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과 협력업체 및 근로자 경영·고용 안정 지원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조만간 군산지엠 협력업체와 노조 면담을 갖고 애로사항을 청취, 세부 활동계획에 대한 공감대 형성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북도가 요구하는 세 가지로 압축된다.

군산공장 정상화와 신속한 지원대책, 자율주행차와 같은 미래차 개발권 등이다.

이 가운데 군산공장의 정상화가 최선책이지만 정부의 혈세 지원을 반대하는 여론이 높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이에 도는 군산 공장 폐쇄로 피해를 보는 1만 700여 명과 지역 경제를 위한 지원대책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고용재난지역 지정’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나마 지역경제의 버팀목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세번째 요구안인 자율주행차 개발 우선권 등은 장기적 대안일 뿐 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선심성 지원 약속만 받아놓고 구두탄(口頭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도는 상처 입은 지역경제를 보듬어 줄 주요 3대 법안의 조속 추진도 병행할 방침이다.

탄소법과 국민연금법, 새특법 개정안 통과로 안정적 경제 기반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다.

도 관계자는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 및 근로자 충격완화를 위한 현장지원단을 운영해 애로유형별 다각적 지원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군산 공장 관련 6개 시·군 경제정책과장과 관련 출연기관까지 함께 참여해 전방위적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