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GM 고용위기 대책 마련 숙의
군산GM 고용위기 대책 마련 숙의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8.02.1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전라북도, 전주상공회의소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은 19일 본청 지청장실에서 전라북도 최정호 정무부지사, 전주상공회의소 이선홍 회장과 함께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에 따른 고용위기 대책 마련을 숙의했다.

이날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지원 약정 체결과 함께 긴급 현안사항으로 논의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문제는 군산 현대중공업 가동 중단 사태를 훨씬 능가하는 고용위기라는 점에서 인식을 같이 했다.

지난 해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준 군산 현대중공업 사태는 56개 업체가 폐업하고 4,700명의 인력감소를 가져왔지만,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는 136개 협력사와 15,000명의 종사자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오늘 논의결과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전라북도, 전주상의는 빠른 시일 내 고용재난지역 지정 추진과 함께 전직지원 등 추가적인 일자리사업을 미리 마련하고, 전주지청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고용지원 사업이 적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과 예산지원을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한편, 오늘 군산GM 고용위기 대책회의 함께 지역일자리 창출사업 발굴과 실행을 지원하는 중추적 협의체인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지원 약정을 체결했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이 국비 6억6천만원을 지원하고, 전라북도가 1억6천만원을 매칭해서 전주상공회의소를 수행기관으로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운영한다.

또한, 오늘 참석기관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도내 영세사업주와 노동자 보호를 위해 일자리안정자금 확산 상호협력 MOU를 체결하고 중앙·지방·경제단체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일자리안정자금 조기정착에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