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 선출 책임론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 선출 책임론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2.1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전북 도당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중앙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그러나 민주당 차기 전북도당위원장 임명을 앞두고 전북지역 일부 위원장들의 당헌·당규를 위배한 ‘막무가내식’ 도당위원장 임명 주장이 논란이 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월16일 차기 민주당 전당대회를 기준으로 2월3일 이전에 도당위원장직을 사임하면 시·도당 상무위원회에서 선출하고 2월3일 이후에는 중앙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토록 했다.

따라서 김춘진 전 도당위원장이 도지사 출마를 위한 도당위원장 사퇴시한 마지막 날인 지난 2월13일 사퇴한 만큼 당헌·당규에 따라 차기 도당위원장은 중앙당이 임명할 수 밖에 없다.

다시말해 도지사 출마를 위해 김 전 도당위원장이 도당위원장 사퇴를 2월3일 이전에 했다면 전북 도당차원에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할 수 있었다는 의미다.

특히 민주당 중앙당은 극히 이례적으로 도당위원장 사퇴 시한을 언론에 브리핑해 차기 도당위원장 임명을 둘러싼 잡음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적지 않은 노력을 했다.

 최근 민주당 일부 지역위원장들이 차기 도당위원장 임명과 관련해 전북 위원장들 간 세 대결로 몰아가고 것에 대한 비난 화살이 빗발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정치권은 일부 지역위원장의 표 대결 주장과 관련 “지선을 앞두고 민주당 분열을 가져올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라며 도당 차원에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할 수 있는 권한을 스스로 포기한 것에 대한 자성론이 먼저다.”라고 말했다.

차기 도당위원장 임명을 두고 전북 지역위원장의 의견이 나뉘면 결국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 14일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을 비롯 전북지역 지역위원장들은 저녁 모임을 갖고 김춘진 전 도당위원장 사퇴에 따른 후임 도당위원장 임명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모 지역위원장은 특정 인사의 도당위원장 임명을 위해 전북 위원장들의 표결 처리까지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그러나 모 지역위원장의 이 같은 주장은 당헌·당규 위배는 물론 김 전 도당위원장의 사퇴 시점을 두고 정치적 책임론 까지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전북도당 차원에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하려 했다면 도당 운영위원 등을 비롯 지역위원장들이 김춘진 전 도당위원장의 사퇴를 2월3일 이전에 하도록 건의하고 종용했어야 맞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일찌감치 도지사 행보를 해왔고 특정 인사를 후임 도당위원장으로 선출하려 한다는 소문은 공공연한 사실이었다.

 정치권 모 인사는 “도당차원에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것에 대한 자성론 대신 느닷없이 지역위원장 표 대결로 도당위원장을 선출을 주장하는 것은 자칫 공천 나눠먹기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역위원장 표 대결로 도당위원장이 선출되면 결국 지선 후보 공천에서 지역위원장 입장을 서로 봐주는 식의 공천이 진행될 수 있는 위험성 때문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