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응답형 대중교통서비스 폭발적 인기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서비스 폭발적 인기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2.1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지난 2015년부터 전국 최초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서비스 이른바 ‘행복콜버스’와 ‘행복콜택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 DRT 서비스가 생활 밀착형 정책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승객 수요 맞춤형이다 보니 연간 이용객이 지난해 한 해 동안에만 버스 5만여 명, 택시 6만여 명 등 모두 11만여 명이 이용할 정도로 주민들의 발로서 폭발적 인기를 얻었다. 도내 벽지·오지의 대중교통체계를 변화시킨 성공적인 혁신 사례의 운영을 소개한다.
 
 ◆ DRT의 시작

‘행복콜버스’가 도입되기 전 전북 도내 벽지노선은 일 평균 승차인원이 2.6명에 불과할 정도로 승객 수요가 적어 수익성이 없는 노선으로 알려졌다.

버스업체나 지방정부의 손실보상금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여겨졌다.

이에 전북도가 버스체계의 문제점을 고치고 고령화에 따른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 등을 목표로 민선 6기 들어 도비 3억원을 투입해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자체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2015년 4월과 6월에 각각 정읍시 산내면과 완주군 동상면에서 ‘행복콜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정읍시 산내면과 완주군 동상면 2개 면 지역 2대로 시작했던 ‘행복콜버스’의 경우, ‘2017년 말 도내 6개 시·군 17개 면 지역에서 모두 16대가 운행 중이며, 운영시스템까지 개발을 마친 올해에는 4대가 추가 운행 준비 중이다.

‘행복콜택시’는 10개 시·군 263개 마을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올해에는 12개 시·군으로 확대될 예정으로 도내 14개 모든 시·군에서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가 시행될 예정이다.

‘행복콜버스’와 ‘행복콜택시’가 전북 도민들은 물론 정부 선도과제로 선정되고 타 지자체들의 벤치마킹 속에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인기를 누리는 것은 기존의 비효율적 버스운행체계를 탈피, 주민들이 필요할 때마다 이용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춘 신개념 대중교통 운영체계를 갖췄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주민들은 저렴하면서도 손쉽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교통권 보장 등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고 참여 업체 등은 차량 소형화와 경제적 운행에 따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는 등 Win-Win 효과를 거두고 있다.

◆ DRT 효과는? 

도가 자체사업으로 펼친 첫해 주민들의 만족도는 놀라울 정도다.

무려 90%가 넘는 호응에 힘입어 민원 개선 행정 우수사례 대통령 기관표창을 거머쥔 ‘행복콜버스’는 2016년 남원, 완주, 무주, 진안, 장수, 임실로 확대돼 운행됐다.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서비스 시책은 주민들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들의 통학을 담당하기도 해 면학을 돕는 매우 유용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상태다.

대중교통서비스가 불편한 도내 1,520명의 학생들에게 학기중 통학서비스를 함으로써 전북 도내 대중교통서비스 공백을 채우고 있다.

최소 5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버스DRT의 경우 2016년 말 기준 연 수송인원 4만명에서 작년에는 5만명으로 늘었고, 버스 미운행 마을을 대상으로 한 택시DRT는 2016년 수송인원 4만명이던 것이 2017년에는 6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전북도의 ‘행복콜버스’, ‘행복콜택시’는 도민들의 삶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는 평가다.

◆ 전국 지자체 확산

도는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서비스(DRT)가 지역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에 시범사업을 통해 원활한 운영과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운영프로그램 개발도 병행했다.

지난해 3월 예약에서부터 배차, 운행관리, 정산 등을 전산화해 이용자와 운영자 모두가 더욱 편리하게 활용하는 표준 소프트웨어를 장착했다.

도는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해 지역발전위원회,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의 공모사업을 따 내 재원도 보태면서 DRT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진안군의 경우 지난해 11월 군내 전 지역에 걸쳐 ‘행복콜버스’ 전면 시행에 들어가기도 했다.

여기에 전북도의 버스DRT 사업은 현재 서울과 경남, 경북, 충남, 전남, 제주 등지에서도 잇따라 시행하고 있는 등 전국 지자체의 롤모델이 된 지방정부의 대표적 교통복지 시책으로 거듭났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와 관련 “DRT사업을 통해 대중교통으로부터 소외됐던 도민들의 불편을 많이 해결하고 공감할 수 있었다”며 “이 사업처럼 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시책이 실행과정에서 주민들의 피부에 더욱 와 닿는 정책으로 안착·진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