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한 초청 받아 들이나
문 대통령, 북한 초청 받아 들이나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2.1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북 초청을 제안하면서 남북관계에 미칠 파장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10일 청와대를 예방한 김 위원장의 여동생이자 특사자격의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문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했다. 김 특사는 "문재인 대통령을 빠른 시일 안에 만날 용의가 있다. 편하신 시간에 북을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는 김 위원장의 초청 의사를 구두로 전달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켜나가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 백악관은 일단 한국과 긴밀한 공조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오찬을 함께 하며 남북관계와 한반도 문제 전반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북미간의 조기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미국과의 대화에 북쪽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당부했다. 북한 방문 열쇠는 남북보다 북미 관계 개선이 관건이라는 메시지다. 미국은 이번 평창올림픽을 고리로 한 남북관계 개선을 지지하면서도 비핵화를 전제하지 않은 북미대화에는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방북초청은 또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관점이어서 문 대통령의 '신의 한 수'가 필요한 시점이다. 김 특사는 "문 대통령께서 통일의 새장을 여는 주역이 되셔서 후세에 길이 남을 자취를 세우시길 바란다"면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여건'은 한반도 비핵화인 만큼 이번 방북 제안이 한반도 최대 현안인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가 될지 관심이다.

 방북 논의와는 별개로 문 대통령의 대북특사 파견은 성사 가능성 있는 조치로 여겨진다. 문 대통령이 그동안 '시기와 조건이 되면 보낼 것'이라며 대북특사에 열린 자세를 보여온 데다 정치권에서도 필요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또 미국을 고려해야 하는 방북과는 다르게 남북관계 개선 의지 표명 및 후속 논의를 위한 특사 파견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문 대통령 내외와 북한 대표단은 10일 열린 평창올림픽 남북단일 여자 하키팀 예선전을 응원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