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농촌으로 환경 조성하자
돌아오는 농촌으로 환경 조성하자
  • .
  • 승인 2018.02.0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소멸위기에 놓인 농촌인구 증가를 위해 올해 귀농.귀촌 1만7천5백 세대 유치에 나서기로 했다는 보도다. 따라서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각종 지원 시스템을 운용한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사실 우리나라 농가의 70%가 60세 이상 고령 가구들이 대부분이다. 생산 노동력 층인 청년층은 도시로 빠져나가고 노인들이 대부분인 농촌 현실에서 앞으로 얼마나 농업을 이어갈지 의문이지만 인구 급감으로 20여 년 후에는 전북도내에는 4개 시.군만 남을 것이라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끔찍한 연구를 통한 전망이다. 특히 농촌에 청춘 인력 확보는 절박한 과제다. 전북도가 인구감소로 위기에 놓인 농촌인구 유치를 위해 93억여 원을 들여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마련해 추진해 나선 것은 환영할 사업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젊은 층들의 귀농 인구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는 무엇보다 반가운 일이다. 문제는 이들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은 물론 농업 관련 산업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지원이 뒤따르냐다. 새로운 도전 의지를 갖고 귀농한 젊은 층 상당수가 농업노동의 어려움과 지역주민들과의 갈등.외로움 등으로 도시로 복귀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한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의 자료를 보면 귀농.귀촌인구가 지난해 전년도에 비해 37.5%가 증가하고 40대 이하 젊은 연령층이 62.6%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라북도가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책으로 유입 효율을 제고해야한다. 영국의 경우 농촌에 새로 진입하는 젊은이들을 위해 대학과 연계해 농축산물 생산에서부터 농장 경영 등 농업 관련 분야에 대한 지원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일본도 2012년부터 "청년 취농 급부금"이라는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젊은 농촌인력 유입 계획이 상당한 효과를 올리고 있다고 한다. 이런 귀농.귀촌 인구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각종 저해 규제 등 요소를 완화하고 지역주민들과 유대강화 등 안정적인 정주 여건을 마련해줘야 돌아오는 농촌 시책 추진계획이 성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