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올라도 누리 과정 지원금은 요지부동
인건비 올라도 누리 과정 지원금은 요지부동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2.0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거석 전 총장 지원금 3만원 인상 주장 제기
최저 임금은 꾸준히 오르고 있지만 아이들의 보육을 위한 지원 체재는 변하지 않고 있어 민간어린이집 교사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물가와 최저 임금이 인상됨에 따라 정부는 누리 과정에 대해 일부 인상분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민간어린이집은 지원 대상에서 배제됐다. 이로 인해 경영난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간어린이집들은 ‘보육료 지원 단가 현실화’를 요구하고 있다.

전북 민간어린이집연합회는 지난달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16.4% 인상돼 운영난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 3~5세 보육료는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며 “물가는 물론 최저 임금이 올라 경영에 심각한 타격이 발생하고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 교육청은 모두 외면하고 있다”고 호소한 바 있다.

현재 누리 과정 지원금은 22만원으로 지난 2012년부터 동일한 금액으로 지원되고 있다.

연합회에 따르면 현재 도내 500여 곳 민간어린이집 가운데 상당수가 보육 교사 급여도 제때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전북교육감 출마를 선언한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누리과정 보육료 현실화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한 어조로 주장했다.

서 전 총장은 “누리 과정은 ‘만 3~5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꿈과 희망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국가가 공정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도입한 보육·교육과정’이다”며 “도내 영유아가 잘 자랄 수 있고, 부모가 만족하는 보육서비스와 보육 교직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보육료 지원부터 현실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부터 지방 교육 재정으로 3만원을 추가 편성하는 등 국회와 지자체, 교육청에서 보육료 지원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된 만큼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서야 한다”고 피력했다.

서 전 총장은 또 “우리 아이들에게 정상적인 보육과 교육이 가능한 수준을 만들어 주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며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누리과정 지원금을 현행 22만원에서 25만원까지 인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