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 관계자들 “불행한 일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 절실”
전북교육 관계자들 “불행한 일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 절실”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2.0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취업에 뛰어든 일반고 학생의 자살 사건과 학내 집단 따돌림을 주장하며 투신해 숨진 교사 사건과 관련해 교육 관계자들이 전북 교육계 전반에 대한 점검과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황호진 전 전북부교육감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계는 이번 사건이 헛되이 잊혀지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 규명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통이 부재한 전북 교육의 행정 때문에 서로의 아픔을 보듬기보다는 차가운 방관자가 돼버렸다”면서 “따뜻한 교육 공동체를 복원해 교육주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 부교육감은 “청소년들의 자살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으로 진로, 성적, 우울증 등에 빠진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상담해 주는 상담교사 등을 학교에 배치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이재경 전 전주교육장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계 전반에 위기관리 시스템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 전 교육장은 “각종 사고가 터진 뒤에야 뒷북을 치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안전’이라는 위기대응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교사와 학생들의 연이은 자살 사건은 흔들리고 있는 전북 교육의 현 위치를 그대로 투영하고 있다”면서 “지나친 입시위주의 경쟁 교육으로 지친 아이들을 위해 심리 안정 프로그램 등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교육자치 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에서 “도교육청의 반성과 성찰을 통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청에서 교사 자살 사건과 관련해 이번에도 납득할 만한 설명이나 자성의 소리조차 아직 없다”며 “학생 자살은 되풀이되고 있지만 마땅한 대책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연대는 “변화와 혁신, 새로운 시스템의 구축이 절실하다”며 “더 이상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한 교육당국의 치열한 고민과 대책 마련을 기대해본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