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유발자 ‘블랙아이스’ 주의
교통사고 유발자 ‘블랙아이스’ 주의
  • 구보빈
  • 승인 2018.02.0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한파가 이어지면서 교통사고 유발자인 “블랙아이스”가 도로 곳곳에 있다. 블랙아이스(Black Ice)는 눈이나 어는 비(freezing rain)에 의해 투명한 얼음이 아스팔트 위를 마치 코팅한 것처럼 뒤덮어 도로에 얼음이 없는 건조한 태(검정색)로 보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더욱 더 위험한 존재로 운전하는 사람은 보통 차가 미끄러지면 순간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 급제동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블랙아이스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블랙아이스 위를 주행할 때에는 가장 먼저 평소보다 20%~50%감속하여 운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또한 앞차와의 충분한 거리간격을 두고 주행해야 2차 사고예방을 할 수가 있다. 블랙아이스는 특히 주변에 강이 있는 다리 위나 그림자가 진 곳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이 같은 장소를 지날 때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차량관리 또한 중요하다. 계절에 맞는 관리로 겨울철에는 미끄러지지 않게 스노체인이나 스노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고, 타이어 마모 정도나 엔진을 체크한다면 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일어날지 모르는 것으로 ‘나는 아니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리고, 양보와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안전 운전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구보빈<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