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무리한 사무관 승진인사 구설수
장수군 무리한 사무관 승진인사 구설수
  • 이재진 기자
  • 승인 2018.02.04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올해 첫 정기 인사에서 무리한 사무관 직위승진을 단행해 공무원 조직 내 반발과 지역사회에 파장을 불러왔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사권자인 최용득 군수가 순리를 벗어난 인사를 했다는 비판이 지역정가에 들불처럼 일고 있기 때문이다.

 무릇 승진이란 직위의 등급이나 계급이 오르는 것으로 특히, 정부가 정원을 관리하는 공무원 조직은 승진인사의 전제조건으로 결원이 생긴 만큼만 조치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런데 이번 인사는 결원 외에 6급 2명이 과장 직무대행으로 직위승진하면서 선심성 인사라는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대상자는 결원 없이 미리 승진한 꼴이 돼 많은 승진 대기자들의 임용기회를 빼앗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조직내 볼멘소리다. 또한 곧 출범하게 될 민선 7기 인사 행정도 자동 승진이 없는 이상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이로 인해 무엇보다 축하받고 당당해야할 당사자는 바늘방석일수 밖에 없다. 무늬만 과장이기 때문이다.

  인사권자가 만원이지만 직위 승진인사를 단행할 수 있었던 근거는 민선 6기 들어 장수한우지방공사에 5급 사무관을 파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군청 내에 축산과장 자리가 공석이다. 이곳이 직위승진 자리로 활용된다.

 주민 A씨는 "실무직도 아닌 고위 관리직 사무관을 부하직원 하나 없는 곳에 파견하는 것은 과장자리를 비워두기 위한 꼼수로 보인다"며 "이는 직위승진 할 수 있는 공간마련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돼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 "행정력 낭비가 크다"고 성토했다.

 또 한자리는 파면처분에서 기사회생한 B 과장의 거취가 결정되지 않아서다. 도 인사위원회의 정직 3개월의 징계에 불복한 장수군은 재심을 요청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이 자리도 행정은 직위승진으로 발령했다.

  이에 대해 군 인사담당자는 "결원 외 직위승진은 행정공백을 미룰 수 없어 직무대리로 발령했다"며 "직위 승진자 2명은 6급으로 사무관 교육을 받을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무원 일각에서는 "한번 과장 직위를 받고 직무대리에 있는 사람을 다시 끌어 내리겠냐?"는 자조석인 대답도 들린다.

  한편 장수군의 5급 사무관 정원은 11명이다.

 올해 첫인사에 승진요인으로 결원이 4급 포함 4명이나 축산과장 직무대리가 직급승진, TO는 4급 1명, 5급(사무관) 2명으로 총 3명이다. 행정은 1월 29일 4급(서기관) 직급승진 1명, 5급(사무관) 승진 4명(승진의결 2명, 직위승진 2명), 총 5명을 승진자로 발령했다.

  장수=이재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