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영남 시도지사 회의의 과제
호영남 시도지사 회의의 과제
  • .
  • 승인 2018.02.0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영남 시도지사가 지역 발전과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한자리에서 머리를 맞댔다. 31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린 제14회 호영남 시도지사 회의에서다. 이날 회의는 호영남 지역의 단체장들이 교류협력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의기투합하는 자리다. 송하진 전북지사를 비롯 부산과 대구 광주 울산 전남 경북 경남 등 8개 시도 지사가 모두 참석해 회의가 갖는 중량감을 느끼게 한다. 선거때만 되면 망령처럼 부활하던 지역주의가 최근 들어 많이 희석된 느낌이다. 호영남 시도지사 회의도 이제는 의례적인 만남을 넘어서야 한다.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러면 보다 견고한 응집력과 강력한 추진력이 전제돼야 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신규SOC 사업과 공동 정책 과제 등 양 지역의 핵심현안의 관철을 위해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공동대응해 나갈 것을 다짐한 자리였다고 한다. 우선 공동정책 과제로 지자체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정부대책 마련과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국비지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확대, 지방분권 실현 촉진, 조선사업 지원등 지역의 핵심 현안이 테이블에 올려졌다. 또한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SOC사업으로 전주~김천간 동서 횡단 철도를 비롯 목포~새만금 서해안철도, 익산~여수 전라선 고속철도, 광주~대구 달빛 내륙철도, 무주~성주~대구 동서 3축 고속도로 조기 건설등이 협의됐다고 한다.

저출산과 고령화, 국토의 불균형 발전으로 지방이 괴멸로 치닫고 있는 현실에서 이날 논의된 현안들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다. 남북을 축으로 구축된 기형적인 교통물류체계는 호영남 및 동서지역의 교류와 공동 번영의 크나큰 장벽이 되어 왔던 게 사실이다.

지방자치 분권 개헌은 지방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다. 6.13지방선거와 동시 개헌 투표가 무산되면 지방의 회생을 위해 정책들이 자칫 사후약방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자치분권의 절박성과 달리 정치권과 지방간에는 큰 온도차가 느껴진다.

우물쭈물하고 있을 시간적 여유가 없다. 호영남 시도지사가 똘똘 뭉쳐 자치분권 개헌 및 현안해결 촉구과 관철의 구심체가 되길 촉구해마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