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략공천, 전북에는 적용 힘들어
민주당 전략공천, 전북에는 적용 힘들어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1.31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전북 지방선거를 4개월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기초단체장에 대해 전략공천을 결정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삭제됐던 전략공천 카드가 회생하면서 전북지역 기초단체장 후보들이 긴장하고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의 전북에서 절대 지지율과 6·13 지방선거 후보 공천에 대한 민주당의 인식과 방향을 들어 전북에서 전략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승리의 필요에 의해서 전략공천 제도를 부활했지만 시·도별로 10% 범위로 제한하고 있다.

과거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전국적으로 20% 범위에서 전략공천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시·도별로 구분을 하지 않았다.

극단적으로 말해 과거에는 특정 시·도에서 집중적으로 전략공천을 할 수도 있었다.

민주당의 불모지인 대구·경북, 부산·경남지역의 경우 경선이 아닌 전략공천으로 공천자가 대부분 확정된 것이 단적인 예다.

이번에는 그러나 부산과 대구는 단 1곳, 경북과 경남은 2곳에서만 제한적으로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

민주당이 지선후보 공천의 필요에 따라 전략공천 제도를 부활했지만 전략공천 자체를 썩 내키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정치권은 받아들이고 있다.

중앙당 핵심 인사는 31일 전략공천에 대해 ▲상대당의 후보에 비해 기존의 민주당 후보들이 경쟁력이 떨어진 경우 ▲공천신청자가 없는 지역 ▲경쟁력이 약한 후보자의 단수 신청 지역 ▲심사와 경선과정에서 법률상 문제가 발생한 지역으로 정의했다.

현재 전북의 14개 시·군지역의 지선 상황을 생각하면 전북은 ‘심사와 경선과정에서 법률상 문제가 발생한 지역’이 전략공천 대상 지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월말 5월초 예상되는 민주당 경선때까지 경선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여론조사 등을 통해 1위 후보가 선거법 위반이나 불의의 사고를 당하지 않는 한 전북의 경우 전략공천은 이뤄질 수 없다는 의미다.

민주당 관계자도 전북에서 전략공천과 관련,“당 지지율이 70%를 넘어서고 권리당원 확보 등 후보 경선의 시너지 효과로 전북의 민주당 후보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전략공천은 오히려 민주당의 경쟁당인 민주평화당, 통합신당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전략공천이 자칫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을 가져올 수 있고 전략공천에 대한 반감 등으로 유력후보의 탈당 등 당 조직의 붕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평화당 이나 통합신당의 창당일정 등을 생각하면 지선후보의 공천이 경선이 아닌 전략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야당의 입장에서 민주당의 공천 후폭풍을 틈타 새로운 인물 영입이나 전략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인사의 영입 등 이른바 이삭줍기 공천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