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선 여론조사 20%이상 격차시 단수후보 공천 실시
민주당 지선 여론조사 20%이상 격차시 단수후보 공천 실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1.29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이 지난 24일 광역단체장에 이어 시·군 단체장까지 전략공천을 확대키로 했지만, 전북은 지선 승리 카드로 여론조사 결과 출마후보간 20% 이상 격차시 단수후보 공천이 급부상하고 있다. ‘정치 로또’로 불리는 민주당의 전략공천은 전북의 정치 현실에 6·13 전북 지선에 적용되기 쉽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민주당 지선기획단의 10% 전략공천이 적용돼도 실제 전북은 14개 시·군 단체장중 단 한 곳만 전략공천이 이뤄지며 전북 정치 정서와 중앙당 분위기를 생각하면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것이다.  

 대신 민주당의 전북 지선 승리 전략의 하나로 당헌 102조에 명시된 ‘단수후보 공천’의 적용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핵심 인사는 29일 “후보간 경쟁력 차이가 클 경우 단수후보 공천 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여론조사 결과 20% 안팎의 격차가 단수후 공천 결정의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따라서 전북의 14개 시·군중 아직 뚜렷한 경쟁자가 드러나지 않은 전주시장을 비롯 일부 군단위 기초단체장 2~3곳이 경선 없이 단수 후보 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전북에서 전략공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속에 단수후보 공천은 중앙에서 찍어 내리는 전략공천과 달리 2명이상 후보가 공천을 신청해도 여론조사나 후보 검증 과정에서 현격한 차이가 있을 경우 경선 없이 단수로 후보를 선정하는 것이다.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타당의 역선택을 차단할 수 있고 민주당 후보간 과열 공천 경쟁에 따른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을 막을 수 있는 잇점이 있다는 것이 당의 설명이다.

 실제 민주당 당헌은 기초단체장의 단수 공천은 해당 지역위원장이 단수 공천 사유를 설명하고 도당공천심사위원회가 심사해 하도록 했다.

 또 지난 20대 전북지역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공천 학살’로 불리는 민주당의 전략공천의 아픈 상처도 전략공천 대신 단수후보 공천이 부상하는 이유로 설명된다.

20대 총선 당시 민주당은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10곳 중 익산갑과 완주·무진장 선거구 단 2곳만 제대로 된 경선을 진행했으며 7곳은 단수·전략공천, 전주을은 경선을 진행했지만 공정성 문제로 선거기간 내내 후유증이 적지 않았다.

 결국 민주당은 국회의원 후보 경선이 원만히 이뤄진 익산갑과 완주·무진장 지역에서만 이춘석, 안호영 의원이 당선됐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