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과 민주당의 관계설정은
민주평화당과 민주당의 관계설정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1.25 18: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등 호남을 텃밭으로 한 민주평화당(국민의당 반통합파)이 창당에 속도를 내면서 6·13 전북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과 관계설정이 최대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의 정치적 관계설정은 지선 후보 공천 방향과 본선의 구도를 순식간에 바꿔 놓을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정치권은 일단 양당이 전북 등 호남에 뿌리를 두고 국회 원내 의석 확보 등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6·13 지방선거 이전 통합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

 물론 민주당이나 민주평화당 인사들 모두 ‘말도 안된다’, ‘오직 정치적 계산에만 의존한 소설 같은 정치적 시나리오다’라고 통합 가능성을 부인했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은 제1당을 유지하고 지선에서 ‘기호 1번’을 지켜야 하는 당위성 때문에 정계개편을 무조건 반대할 수 만은 없는 형편이다.

 현재 민주당(121석)과 한국당(118석)의 의석수는 불과 3석 차이다. 금품수수 사건으로 재판 중인 자유한국당 배덕광 의원이 제출한 의원직 사퇴서가 수리된다 해도 4석 차이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무소속 이정현 의원과 대한애국당 대표인 조원진 의원이 자유한국당의 ‘우군’으로 분류되는 만큼 만약 이들이 한국당에 합류한다면 의석 차이는 1석으로 줄어들 수 있다.

특히 다수의 민주당 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할 경우 지방선거와 별개로 하반기 원구성 협상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지방선거에서 기호 1번 사수에 더해 국회의장 선출 등 하반기 원구성의 협상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민주당은 1당 지키기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당 일각에서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중심의 ‘민주평화당’(가칭)을 우호세력으로 끌어안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정당과 후보자별 기호는 후보자 등록이 끝나는 5월 25일에 결정돼 민주당 입장에서 적어도 5월 말까지 의석수 관리가 중요한 셈이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의 이같은 정치적 필요성에 민주평화당이 받아들일지가 불투명하고 민주당 내에서도 개별입당이나 당대당 통합을 두고 의견이 다양하다.

또 민주평화당 창당 이후 현 무소속 단체장들과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한 후보들의 행보는 민주당 독주의 전북 지선 구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민주평화당의 지지율을 언급하며 “전북을 중심으로 한 민주평화당의 지지율이 일정부분 유지한다면 인물 영입 성과에 따라 전북 지선 구도가 달라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현직 무소속 단체장이나 민주당 공천에 탈락한 경쟁력 있는 후보들이 무소속 후보 출마가 아닌 민주평화당 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중론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똥철수만빼고 2018-01-26 14:21:18
보수야합으로가는거 아니면 좋다. 얼른 같이했으면 좋겠다 평화민주세력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