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운영 잡음, 지방선거 ‘복병?’
민주당 전북도당 운영 잡음, 지방선거 ‘복병?’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1.2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전북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잘 나가는 민주당이 의외의 복병을 만났다.

 민주당 도당 운영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공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질지 정치권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최근 모 언론은 ‘민주당 전북도당 신년 당보’ 제작과 배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민주당은 신년 당보는 통상적으로 설날(구정)에 맞춰 2만여 부가 제작됐지만, 도당은 지난해 12월26일 5만 5천여부를 발행, 신년하례회에 맞춰 배포했다. 이 때문에 전북도지사 출마를 겨냥한 김춘진 도당위원장의 정치적 홍보(?) 차원에서 제작됐다는 논란이, 당원 및 정치권 차원에서 적지 않게 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언론은 ‘당원에게만 배포해야 하는 신년 당보를 전주 덕진구 금암동 인근상가에 배포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을 제기해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이외에도 도당의 당직 인선에 대한 절차적 문제와 당직자 임명에 대한 잡음이 적지 않았으며 지난해 연말에는 권리당원의 관리를 두고 중앙당이 큰 소리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이 권리당원으로 가입하고 당비를 내지 않은 권리당원 명부를 도당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비를 내지 않은 권리당원에게 조속한 미납금 납부를 통보해 지방선거 때 권리 행사를 할 수 있도록 한 조치였다.

전북도당은 그러나 무슨 이유인지 당비를 납부하지 않은 권리당원에게 당비 미납 사실을 빠르게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모 후보는 “권리당원을 모집하기도 어렵고 권리당원이 민주당 공천 결과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을 갖고 있다.”라며 “도당이 공천을 관리하는 만큼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권리당원 자격 여부를 일괄적으로 알리지 않을 경우 ‘특정후보는 알려줬다, 아니다’라는 정치적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모 지선 후보는 “지난해 전남에서 발생한 권리당원 명부 유출 의혹 문제를 되새김할 필요가 있다”며 “권리당원 관리는 범죄적 행위로 연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김춘진 도당위원장이 도지사 출마를 위해 사퇴하면 당직 인선에 대한 소문이 확대, 재생산될 것이라는게 파다하다.

 아직 김 위원장의 사퇴와 후임 도당위원장이 결정되지 않았는데도 현 당직자 중 ‘누구, 누구는 사직하고 누구는 어떤 자리에 간다’라는 과거 정치적 구태 중 하나인 자리 나눠 가지기가 민주당 도당 내부에서 재연될 가능성도 있다는 여론이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민주당 지지율 상승으로 공천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전개된 상황에서 공천을 관리하는 도당의 중립성, 투명성은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도당의 공천 관리가 잘못되면 곧바로 공천불복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