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고품질 쌀 생산 못자리 상토 지원
김제시 고품질 쌀 생산 못자리 상토 지원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8.01.23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고령화 및 부녀화에 따른 상토원 확보와 상토제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양질의 상토 공급으로 건전 묘를 육성해 고품질 쌀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못자리 상토를 지원한다.

 시는 일 년 농사의 시작인 못자리를 준비하는 농가들에게 경영비 절감과 함께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올해 23억 7,500만 원(시비 80%, 자부담 20%)의 사업비를 확보해 18,759ha에 모판용 우량 상토를 공급할 계획이다.

 모판용 상토는 김제시에 주소를 둔 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경작하는 모든 면적에 대해 지원하며, 직파 재배농가 및 타 시 군 거주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최기윤 농업정책과장은 "쌀값 하락과 농자재비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경영비 절감을 위해 올해도 보조비율을 80%로 지원하며, 못자리 설치를 앞두고 영농기 이전 적기 공급을 추진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해소와 고품질 쌀 생산을 지원하고자 4월말까지 모판용 상토를 전 농가에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제시는 2016년부터 2017년 2년 연속 농림축산식품부 농산시책 추진 평가에서 쌀 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쌀 안정 생산성 확보 등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에 입상해 김제 쌀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