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 비전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 담기나
국가균형발전 비전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 담기나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1.1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 전략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안 포함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다음 달 1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 실천방안을 담은 ‘국가균형발전 비전 및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역발전위는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을 통해 균형발전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지를 천명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혁신도시 시즌2와 연계한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 방안도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알리오 등을 토대로 확인된 2005년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 수립 이후 최근까지 수도권에 설립되거나 신규 지정된 공공기관은 152개에 달한다.

이 중 지방이전 대상 기관도 10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기관을 추가 확보해 집적화와 규모화를 이끌어내는 지자체의 관심이 뜨거울 수밖에 없다.

전북혁신도시 역시 농생명 클로스터를 제3의 금융도시 완성을 위해선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절실하다.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은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정부는 혁신도시 시즌2의 방향으로 공공기관 이전보다 산업 클러스터 구축, 인재육성 등 정주 여건 개선과 내실화를 강조한 바 있다.

여기에 수도권 일부 언론에서도 공공기관 추가이전 백지화 기사를 쏟아내는 등 기관 이전 반대도 거세다.

이에 수도권 이외 지역에선 균형발전 효과 극대화를 위해 신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시책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추가 이전되길 바라지만 현재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며 “국가균형발전 비전 및 전략 발표를 지켜본 뒤 전북형 발전 방안을 수정 보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