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텨낼 재간없다는 자영업자들
버텨낼 재간없다는 자영업자들
  • .
  • 승인 2018.01.1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필품, 휘발유, 기호식품 등 오르지 않은 것이 없다. 게다가 경기불황 등이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문을 닫거나 폐업위기에 놓여있다는 안타까운 소식들이다. 특히전주 구도심 지역은 물론 서부신시가지, 군산시 수송동 지역 등 주요 상권지역은 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텅빈 점포들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일명 김영란법으로 매출이 급감하는데다 최저임금 인상이 자영업자들과 지역 소상공인들을 힘겹게하는 요인이라고 한다. 전주지역에서 최고 상권역인 서부신시가지 상가들 경우 빈 점포가 크게 늘면서 혁신도시 까지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아직 인프라와 상권 등이 형성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경제불황까지 겹쳐 빈 점포 등 건물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매출은 줄어들고 최저임금 인상 등에 월세를 감당하지 못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폐업 수순은 당연한 결과라 할 것이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2017년 3분기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도내 전지역의 상가등 건물 공실률이 전분기 보다 1.5%p나 상승한 7.8%로 전국에서 가장높은 공실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어려움에 처해있는 자영업자는 물론 소상공인들의 살 길을 찾아줘야 한다. 자영업자들이야말로 우리 경제를 지탱해주는 풀뿌리 경제 기반이기 때문이다.

  영세자영업자들이 살아남지 못하고 무너지면 골목상권이 더불어 무너지게 되고 서민생활이 궁핍해지는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이 미치게 된다. 서민경제의 희망을 끌어올리려면 자영업자들의 활성화 방안이 시급히 세워져야한다. 좀처럼 되살아날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로를 찾을 수있도록 자영업자들의 한숨 쉬는 요인을 제거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영세자영업자들이나 소상공인들이 살아남지 못하면 결국 지역경제가 무너지는 것은 불보듯 뻔하다. 알바 일자리조차 구하기 쉽지않다는 서민들의 볼멘소리를 정부나 지자체들은 귀담아 들어야 한다. 자영업자들을 포함해서 소상공인등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자영업 보호에 나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