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널티 많은 전주시, 전북도와 기싸움?
페널티 많은 전주시, 전북도와 기싸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8.01.16 17: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민선 6기 전북도가 공을 들여 추진 중인 관광, 체육, 복지 분야 등에서 전주시 사업에 대해 줄줄이 페널티를 가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시·도 사이 기(氣) 싸움으로까지 비치고 정치적 견해 차이에 따른 결과물이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실제 민선 6기 대표적인 시군 사업이자 전북도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생태관광지 육성사업에 대해 지난해 전북도의 대대적인 손질 과정에서 전주시가 취지 불합의 이유로 사업이 종결되는 아픔을 겪었다.

생태관광지 사업은 당초 1시군 1생태관광지 육성을 목표로 14개 시군에 매년 8억 원씩 9년간 지원키로 한 대형 프로젝트다. 전북도는 시행 3년 차를 앞둔 지난해 중간점검을 실시하고 14개 시군을 ‘취지부합’과 ‘조정보완’, ‘성장지원’으로 분류했다. 이 과정에서 전주시는 취지불합 대상으로 분류돼 올해부터 예산지원에서 배제됐다.

역시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시작된 ‘전북도 대표관광지 육성사업’에서도 전주시가 페널티를 적용받아 올해 예산 1억5천만원이 삭감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는 시군별로 대표관광지를 육성하기 위해 14개 시군에 매년 10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해 평가위원회 평가에서 전주시는 부안군과 남원시, 순창군과 함께 페널티 지역으로 분류됐다. 페널티 시군은 많게는 2억5천만 원에서 적게는 1억 원까지 다음해 예산이 삭감된다. 전북도는 전주시가 덕진공원 내 한옥정자와 카페 등을 건립을 계획했지만, 사업진행률이 부진하다고 판단했다.

최근에는 고교무상급식 지원과 관련해 전북도와 전주시 간 보조율 비율을 두고 옥신각신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보다 앞서 올해 개최하는 전국체전 경기장 개보수 예산배분을 놓고 각을 세우기도 했다. 당시 도는 기존 계획 이외의 추가사업비용에 대해 시군이 부담해야 한다고, 전주시는 전체 사업비에 대해 예산배분이 이뤄져야 한다고 엇갈린 의견을 보였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정상적인 평가와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결과라고 밝히고 있지만 일각에선 정치적인 마찰로 번질까 우려하는 지적도 일고 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군산시민 2018-01-17 11:02:17
양아치짓을 제일 많이하는 전주~~~~ 전북몫으로가지고 오면 전주가 독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