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다문화지원 서비스 더 확대해야
전북도 다문화지원 서비스 더 확대해야
  • .
  • 승인 2018.01.1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전북도는 14개 시·군 다문화가족지원 업무 담당자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에게 올해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을 설명했다. 올해 전북도는 작년 대비 526백만원이 증액된 21개 사업에 9,916백만원의 사업비를 집행한다. 민선6기 공약사업까지 챙기는 모양새를 갖춘 것으로 보인다. 올해 대표사업은 글로벌마을학당으로 기존의 다문화마을학당, 행복플러스사업, 다문화어울림문화교육지원사업 등을 통합 개편해 총1,525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또한 ‘다문화이주민 지원정책’으로 전환하는 사업, 이외 찾아가는 서비스사업으로 수준별 한국어교육과 자녀교육 등을 실시한다.

 다문화가족 숫자로 단순비교를 한다면 전국 25만7천명에 비해 전북은 1만3백명이니 전국의 2.4% 정도의 다문화가족이 있다. 전북이 비교적 다문화가족 수가 적기는 하지만 올해 전북예산 6조 5천억원에 비한다면 6.6%정도의 예산이니 적지 않은 규모이다. 이 예산이 14개의 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곳에서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상담 등 지원사업, 결혼이민자 등에 대한 한국어교육, 다문화가족 지원서비스 정보제공, 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기관·단체와의 서비스 연계, 일자리에 관한 정보제공 및 일자리 연계, 다문화가족을 위한 통역·번역 지원사업, 그 밖에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등이 진행된다. 이 중 일자리 창출사업은 중요사업 중의 하나로 보인다. 전북의 경우 이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더 집중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가정에게 있어서 주거안정도 중요하지만 생계와 직결된 일자리는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전북도의 다문화지원정책이 다양하고 서비스가 확대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하지만, 국가정책과 중복되지 않도록 하면서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또한 올해는 6.13지방선거가 있는 만큼 민선7기 공약사업을 참신한다고 선심성 예산집행이 될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지원정책은 다양화하게 하되 서비스의 폭은 더 넓혀야 한다. 어쨌든 창의적인 지원정책으로 다문화가족이 필요로 하는 사업이 더 만들어져야 한다. 정부의 지원정책과 과다 중복되지 않도록 효율성을 생각해 지원정책은 다양화하되 서비스의 폭은 더 확대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