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불씨 살려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불씨 살려야
  • .
  • 승인 2018.01.1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재가동 가능성을 언급했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지난 11일 부산에서 열린 조선해양업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 70척 이상의 선박을 수주하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 할 수 있다”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선박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조선소가 지난해 7월 1일 가동이 중단된 지 200여 일 만에 조기 재가동에 대한 희망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의 조기 재가동 요구에도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현대중공업이 재가동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한 점은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강 사장이 ‘70척 이상의 선박 수주’라는 조건을 걸었으나 구체적인 선박수주 목표치까지 정한 것은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겠다는 강한 의지표명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조선업계는 지난해부터 물량이 늘어나며 수주에 숨통이 트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지난해 수주물량은 48척으로 2016년 20척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한국 조선업 전체 수주물량도 지난해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오는 2020년까지 적용될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LNG 연료선과 LNG 운반선 등 친환경 고부가 가치 선박의 수요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올해 수주 목표 70척은 정부의 조선업계 지원 등이 뒤따른다면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새해 첫 현장 방문 일정으로 지난 3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찾아 조선업 부활을 위한 총력 지원 의지를 밝힌 바가 있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가능성을 밝힘에 따라 먼저 정부가 정책 협의에 나서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정부 공공선박 발주물량의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전북도와 군산시, 전북정치권도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전북도 등이 나서 현대중공업 임원진과 재가동 협의에 나서고, 정부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지원대책을 이끌어내야 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산하 협력업체의 경영난 타개와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기의 활성화의 관건이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불씨를 살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