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울 신(新)’, 강력한 엔진파워 제공
‘새로울 신(新)’, 강력한 엔진파워 제공
  • .
  • 승인 2018.01.14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도 장쑤 경제 회고시리즈 보도

 

 “무에서 유를 창조(無中生有)”한 새로운 경제형태와 “유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有中出新)”한 전통산업의 개조 및 업그레이드는 고속성장 단계에서 질적 성장 단계에 진입한 장쑤 경제에 강력한 엔진파워를 제공하였다.

 신흥산업 규모, 중국 선두

 2017년 8월, 쉐랑(雪浪)마을이 현판식을 가지면서 중국 사물인터넷 ‘고지’인 우시(無錫)는 동쪽과 서쪽에 사물인터넷 마을 두 곳(훙산·鴻山, 쉐랑)을 보유하게 되었다. 우시는 2016년 세계 사물인터넷 박람회 기간에 훙산 사물인터넷 특색마을 건설계획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중국 최초로 사물인터넷을 특색으로 건설한 마을이었다. 약 1년 동안 알리바바, 화웨이, 중뎬하이캉(中電海康), 지멘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등 업계 거두가 입주하여 스마트 데이터시스템, 스마트 교통시스템, 스마트 관광시스템 등 6개 모듈을 아울렀으며, 세계적 사물인터넷기술과 다양한 활용으로 마을을 나날이 새롭게 변모시켰다.

 사물인터넷 마을은 새로운 장쑤 경제형태의 실루엣이기도 하다. 장쑤성의 통계를 보기로 한다. 지역혁신능력 다년간 중국 선두, 중국 선진 과학기술 15.1% 보유, 연구개발 투입 비용 2.61%, 과학기술 진보율 61%, 벤처기업 1.3만 개, 전략적 신흥산업 규모 중국 선두, 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업무수익은 중국 평균보다 30포인트 높은 숫자를 기록하였다. 또한 2017년 1∼11월 사이에 장쑤 연 매출 2,000만 위안 이상 도매업 및 연 매출 500만 위안 이상 소매업은 온라인 매출 868.7억 위안을 실현해 동기 대비 53.2% 성장하고 증가속도는 2016년 동기 대비 7포인트 증가하였다.

 제3산업, 경제성장의 으뜸 가는 동력으로 부상

 2017년 장쑤는 경제구조가 더욱 최적화되어 제3차 산업이 제2차 산업을 추월하고 수요구조의 소비가 투자를 추월하였으며, 최종 소비와 서비스산업의 버팀목 역할이 갈수록 커지는 새로운 산업구도를 형성하였다. 과학기술부 리스트에 장쑤는 ‘유니콘’ 기업 2개가 이름을 올리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난징의 ‘하이쯔왕(孩子王)’이다. ‘하이쯔왕’은 우싱(五星)지주그룹이 투자한 소비자 인터넷 분야 기업으로서 18개 성(省), 90개 도시에 오프라인매장 186개를 개설하였다. 기업은 예비엄마와 0∼14세 어린이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국 새 가정의 옴니채널 서비스업체가 되었다. “클라우드컴퓨팅은 우리에게 무한한 공간을 제공해주었습니다. 덕분에 고객에게 300여 개 차원의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하이쯔왕의 매출 규모는 업계 2∼5위의 매출을 합친 것과 맞먹습니다.” 우싱지주그룹 왕젠궈(汪建國) 회장은 하이쯔왕 매장은 쇼핑센터 10∼13%의 고객을 유치하고 있지만 영업면적은 쇼핑센터의 2%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물류업은 가장 중요한 현대서비스업이다. 2017년 12월 14일, 난징 위화타이구에 위치한 윈만만(運滿滿)은 중국 공유경제사례 연구기지로 되었는바 기지에서 건설한 자동차와 화물 매칭플랫폼 ‘윈만만’은 ‘화물차판 콜택시’로 불린다. 중국(난징) 소프트웨어밸리 윈만만 중국본부에서 기자는 30여 개 성(省)의 실시간 화물운송 데이터로 그린 중국 화물운송 물류열역학 모형도를 보았다. 플랫폼에 있는 화물차는 운행궤적, 화물 위치, 차량 정보 등 데이터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전 구간 위치추적과 시각화를 실현하였다. 윈만만 쉬창(徐强) 부회장은 현재 윈만만은 중국 95%의 화물정보와 80%의 중형트럭 운전기사 정보를 한데 모아 중국 물류업계 최대의 매칭 플랫폼, 세계 최대의 모바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운송력 배치 플랫폼이 되었다고 하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7일 동안의 화물 유동량과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 “저희는 물류정보의 기초시설과 화물운송업계의 타오바오를 건설할 뿐만 아니라 산업사슬과 생명주기의 생태체계를 건설할 계획입니다. 브랜드 인지와 공동사용자 마케팅 장면을 기반으로 크로스오버 협력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인 정무서비스 제공

 장쑤의 캐리어 우세는 갈수록 뚜렷해져 신경제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장쑤성 18개 국가급 하이테크산업단지, 28개 성급 하이테크산업단지는 전 성 25%의 지역 생산총액과 35%의 첨단기술산업 생산액을 창조하였다. 대중창업공간에 입주한 혁신창업기업과 팀은 1만 개가 넘었다. 장쑤 90% 이상의 대형·중형 기업이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였고 산업단지 인큐베이터 수와 육성 중에 있는 기업 수는 모두 중국 1위를 차지하였다.

 쑤저우 쓰비츠(思必馳)정보과학기술유한회사는 중국 선두 인공지능 음성기업으로서 세분화된 시장 점유율은 약 70%에 달한다. 회사는 현재 사물인터넷, 교육, 의료 등 수직적 업종에서 인공지능 응용기업 9개를 투자 및 육성하고 있다. 앞으로 매년 약 20개 기업을 투자 및 육성할 계획이며 사물인터넷 산업사슬과 인공지능의 여러 응용시나리오를 아우르고 여러 시나리오의 연결과 데이터 축적을 완성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