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진흙탕 싸움 속 2월4일 전당대회 개최
국민의당, 진흙탕 싸움 속 2월4일 전당대회 개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1.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합당 여부를 결정할 임시 전당대회를 다음달 4일 개최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전당대회 소집 안건 논의를 위한 당무위원회의를 개최하고 당무위원 75명 중 재석 39명, 전원 찬성으로 처리했다고 밝혔다. 통합 반대파가 표결에 불참하면서 당무위는 의결 정족수보다 1명 많은 ‘턱걸이’로 안건을 통과시켰다.

 국민의당은 김중로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하고,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전대 소집 공고를 실시하기로 했다.

 전준위 부위원장으로는 이태규·김삼화 의원이 임명됐고 채이배·오세정·김수민 의원 등 12명이 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반대파는 전준위에 ‘친안(친안철수)’파 인사들만 포진됐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은 “전준위 구성이 친안파, 당권파 일색”이라며 “공정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당무위에선 전대에 참여할 대표당원 가운데 500명을 새로 추천하는 안건도 의결했다. 안철수 대표가 17명을 추천하고 최고위원 5명이 각각 3명씩, 15명을 추천하기로 했다. 또 지난 전당대회에서 선출직 대표당원을 배정받지 못한 지역위원회 36곳에 각각 13명씩 468명을 추천받기로 했다.

 바른정당과 통합을 위한 산 하나를 넘은 셈이지만 반대파와는 갈등 봉합이 불가능해졌다. 이날 당무위는 반대파 의원들의 ‘미니 필리버스터’로 진통을 겪으면서 예상보다 긴 3시간만에 마무리 됐다. 당무위 개최를 전후해 회의장 앞은 통합 찬반 진영의 당원·당직자들이 몸싸움을 벌이는 등 한때 분위기가 험악해지기도 했다.

 반대파 의원들은 당무위 소집 절차 등을 문제 삼았다. 유성엽 의원은 “의원총회나 최고위원회가 수용하지 않았는데 당무위를 여는 것이냐”며 “당무위가 어떤 절차로 소집된 것이냐”고 항의했다.

 박지원 의원은 “박정희·전두환 전 대통령도 절차적 민주주의 과정은 거쳤다”며 “변화를 주장하면서 나도 안 하는 정치를 안철수 새정치가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